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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크엔드]다문화의 명암..대한민국은 뭘 선택할 것인가?

ngo2002 2013. 7. 5. 09:50

 

위크엔드]다문화의 명암..대한민국은 뭘 선택할 것인가?

헤럴드경제 | 입력2013.07.05 0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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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럴드경제=허연회 기자] 대한민국은 단일(一)민족에, 한(韓)민족이었다.그러나 2013년 현재 대한민국은 다(多) 민족으로 구성돼 있다.말 그대로 '다문화'(多文化ㆍMulticultural Society) 국가다.방글라데시에서 온 니히나(41) 씨의 딸을, 김장수(43) 씨의 아들이 좋아하고, 40살 노총각 이한길 씨는 작년 말 베트남 출신 처녀 티에이안 씨와 결혼을 했다.통계청의 '지역별 다문화 혼인' 통계에 따르면 지난 2008년 모두 3만6629건의 다문화 가정이 꾸려졌다. 2009년 3만3862건, 2010년 3만5098건, 2011년에는 3만695 건의 혼인이 한국인과 비(非) 한국인 간에 이뤄졌다. 현재까지 26만7000명이 다문화 가정을 구성했다. 이들의 자녀 16만명까지 합칠 경우 70만명 가량이 다문화 가족이다. 그리고 그 추세는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다문화 가족의 증가는 대한민국 노동력의 부족을 해소할 수 있다는 측면을 내세우며 긍정적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출생인구가 계속 줄어들고 있는 시점에서 제 3국에서 지속적인 인구 유입이 노동력 부족 문제를 해결해 준다는 것이다. 또 다문화를 통해 열린(Open), 다양성의 문화를 수용하고 그동안 서로 다름을 인정하지 않았던 문화가 서서히 바뀌고 있다며 긍정적이라는 평가를 내놓기도 한다.
  반면 다문화 국가로 가는 것 자체를 부정하는 이들도 상당수다. 국가적 결집력이 약해지며 사회 통합을 저해한다고 지적하는 이들도 있다. 일부에서는 제3국 출신 외국인들이 모여 사는 지역에서 일어나는 범죄율을 근거로 내세우며 슬럼화를 우려하기도 한다. 그러나 다문화는 피할 수 없다.얼마 전 LG그룹에서 서울 광화문 4거리 대형 전광판에 다문화 관련 광고를 내보낸 것은 대한민국이 이미 다문화 국가로 진입했음을 보여주는 단편적인 사례라 할 수 있다.
명(明)의 다문화, 나와 다른 다름을 인정하는 사회= 지난 2012년 국내 보수정당이라 할 수 있는 새누리당은 필리핀 출신의 이자스민(36) 씨를 비례대표로 내세웠다. 이자스민 씨는 대한민국 최초의 제 3국 출신 국회의원이 됐다. 일부에서 이자스민 씨의 당선을 놓고 충격에 빠지기도 했다. 한국 국적을 취득하기는 했지만 어떻게 외국인이 국회의원을 할 수 있느냐고 지적하는 이들도 있었다. 그러나 그녀의 진정성은 통했다. 이제는 그녀를 바라보는 시각이 많이 달라졌다.그녀는 나름대로 대한민국 국회에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다문화 사회는 대한민국 산업계에 피(血)와 같은 존재가 돼 버렸다. 이미 국내 산업현장에서 제 3국 출신 외국인 노동자들을 빼면 공장은 멈춰설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손에 기름 때 묻히고, 작업복 입고 땀 흘리는 일을 마다하는 한국인 젊은이들과 달리 제3국 출신 노동자들은 흔쾌히 대한민국의 산업 성장을 위해 땀을 흘리고 있다. 그런데도 대한민국은 그들을 외면하고, 그들을 무시ㆍ괄시한다. 사용자들 중 일부는 그들의 임금을 체불하는 경우가 잦다. 일하다 다쳐도 어디 가서 하소연할 곳도 없다. 일본에서 '조센징'이라고 무시당했던 것을 잊어 버린지 오래다. 먼 타향으로 돈을 벌기 위해 떠난 뒤 당했던 각종 수모를 까먹었다.
제3국 출신 외국인 노동자들이 없다면= 대한민국에 제3국 출신 외국인 노동자들이 없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식당에 가서 제대로 식사를 먹지 못할 수도 있다. 식당에서 중국 동포가 없어지면 경영 자체가 어렵다는 말까지 나온다. 식당 서빙은 물론 설겆이 등 허드렛일은 중국 동포들이 도맡아 하고 있다.3D 일이라 할 수 있는 각종 공장에서 외국인 노동자는 빼놓을 수 없는 존재다. 이런 이유로 경기도 안산, 시화, 포천, 인천, 부평은 물론 서울 영등포, 구로 등지에 외국인 노동자들이 많다. 전국적인 현상이다. 이들이 없다면, 당장이라도 공장 기계가 멈춰서고, 대한민국 산업계는 일시적 쇼크에 빠질 수도 있다. 농촌에서도 농삿일이 당장 멈춰설 수 있다. 당장 도심 식탁에 위협이 된다. 비닐하우스가 됐건 노지가 됐건 식탁 위로 올라는 각종 농산물이 이들 외국인 노동자들의 손 끝에서 가꿔진다. 바닷가도 외국인 노동자들이 사라진다면, 당장 고등어, 오징어, 명태 등의 해산물을 잡아 올릴 수 없다. 이들이 땀을 흘리며 바다에서 사투를 벌여 잡은 수산물이 식탁에 올라오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가전제품 생산ㆍ조립 라인도 멈춰설 수밖에 없다. 각종 가전제품을 해외에서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방식으로 가져오고 있지만, 국내에서 생산하는 각종 공산품을 수입품으로 대체해야 할지도 모른다. 국내 소비자들은 수입을 통해 관세가 붙은 수입품을 더 비싼 값을 내고 소비해야할 수도 있다.
암(暗)의 다문화, 범죄 조직화= 당장 외국인 노동자들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에서는 외국인 범죄가 끊이지 않고 있다. 경기도 안산이나 시화공단은 물론 서울 영등포구 신림동, 대림동, 구로구 등지에는 외국인 노동자들이 삼삼오오 몰려 다니는 모습이 자주 목격된다. 이들이 각각 범죄 조직화되는 현상이 최근에 포착되기도 한다.경기도 안산의 다문화 거리는 외국에서 국내 노동시장에 유입된 여성 노동자들이 성매매를 하는 현장이 자주 목격되기도 한다. 몇 번 흉악한 범죄를 저지른 제3국 출신 외국인들이 언론 보도를 통해 알려졌을 때, 이들 전체 집단을 매도하는 경향도 있다. 일례로 중국교포인 오원춘 사건이 일어났을 때, 중국 교포들을 전체적으로 매도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마치 중국 교포들이 인육(人肉)을 즐겨 먹는 것처럼 호도되기도 했다. 아직 대한민국은 헛소문이기는 하지만 인육 공포에서 벗어나지 못한 모습이기도 하다. 게다가 이들 제3국 외국인 노동자들이 3D 업종에 종사하며 저소득을 올릴 수밖에 없기 때문에 이들 자체가 잠재적으로 사회적 불만세력이 될 수밖에 없다. 이렇게 사회적 불만세력이 된 외국인 노동자들의 다문화 가정에서 자란 아이들은 질 나쁜교육을 받을 수밖에 없고, 잠재적으로 사회적 불만세력이 될 가능성이 크다.이외에도 이들 외국인 노동자들은 주로 저소득층에 편입되면서 새로운 사회적 갈등의 원인이 될 수도 있고, 그들이 밀집한 거주지역의 슬럼화 가능성 등은 항상 문제점으로 지적돼 왔다.

 

 

달라지는 비즈니스 매너

[헤럴드경제=홍승완ㆍ김상수 기자] 한국지엠은 최근 건물내의 미팅룸 명칭을 모두 세계의 유명 도시 이름으로 바꿨다. 지엠의 사업장이 있는 각국 도시의 이름들을 우선적으로, 본관의 미팅룸은 아시아 지역의 도시로, 연구소 미팅룸은 북미 지역의 도시 이름을 붙였다. 다른 건물의 미팅룸에는 아프리카 도시 이름이 붙었다. 국내에서 일하고 있는 외국인 직원들은 위한 배려의 차원에서다."회의나 행사를 할때 홍보관 1층 몇호, 본관 4층 몇호 하니 외국직원들이 잘 찿이 못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제는 "싱가포르에서 오후 3시에 만납시다"식으로하니 외국직원들이 미팅 장소로 쉽게 찿아온다"는게 회사 관계자의 설명이다.외국인 직원 숫자의 증가는 기업들과 직장인들의 생활과 매너도 변화시키고 있다. 외국인 직원들을 '그냥 내버려 두는게 최선인 대상'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해야하는 동료로 인식하기 시작하면서 부터다.제일 많은 변화는 업무와 관련된 부분에서 일어난다. 과거에는 거래처 등 조직 외부의 외국인들을 상대하던 법만 배우던 직장인들이 이제는 '외국인과 함께 일하는 법'을 배우는 데 힘쓰고 있다.국내 근무 외국인 직원만 1000명이 넘는 삼성전자의 경우 지난 3월부터 사내방송을 통해 직원들에게 글로벌 비즈니스 매너를 알리고 있다. 단순히 '이렇게 하면 안된다'식의 '실수줄이기'대신 '이렇게 해서 적극적으로 관계를 만들고 주도하라'는 쪽의 내용에 포커스가 맞춰졌다.
  예컨데 . 한국인 관리자들이 외국인 부하직원과 인사를 하면 반드시 "나를 철수라고 부르라"는 식으로 호칭정리를 해줘야 한다는 부분이 대표적이다. 자신이 상관이라고 외국인 직원이 'sir' 같은 극존칭이나 'Vice President' 같은 직책으로 불러 줄 것이라는 환상 대신, 부장이건 사장이건 자유롭게 이름을 부르면서 커뮤니케이션 하는 법에 익숙해지라는 조언이다.아랍계 직원의 이름을 읽는 법도 있다. 명함에 'Abdullah bin Abdulaziz bin Abdullah Al A'iftan'이 써있다면, 그의 이름은 'Al A'ifan'이 아니라 'Abdullah'다. 아랍인들의 이름에 붙는 'bin'이 '누구의 아들'이란 의미이기 때문이다.삼성전자는 이메일 국·영문 병기 제도도 도입중이다. 업무차 직원들끼리 메일을 주고받을 때는 반드시 국문뒤에 영문도 병기하는 게 제도의 핵심이다. 이같은 변화는 대기업에만 그치지 않는다.
  서울 가산동 소재의 한 벤처 IT솔루션업체는 전체 30명의 직원 중 2명이 방글라데시인, 1명이 인도인이다. 산업연수생으로 지난 해부터 이 업체에서 근무하고 있다. 이 세사람의 외국인 직원을 위해 회사는 회식 문화를 바꿨다. 외국인 직원들이 각각 이슬람교도, 힌두교도인 탓에 삼겹살 집은 물론 고깃국물이 들어가는 흔한 백반집도 갈 수 없었기 때문이다. 식사를 따로 하기도 하는 등 시행착오를 거치는 와중에 한 직원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냈다. 바로 '푸드코트' 회식이다. 회사 인근의 대형마트 푸드코트에 가서 각자 기호에 맞는 음식을 시켜 함께 먹는 것이다. 처음엔 '그런식으로 회식이 될까' 했지만, 결과는 대성공. 각자가 원하는 걸 먹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식당에 앉아 술만 마시는 회식 대신에 대화하고 공감하는 회식이 자리잡게 됐다. 서로 부담이 없다보니 회식자리가 다양한 주제로 아이디어와 의견을 교환하는 브레인 스토밍의 장 역할도 한다.회사 관계자는 "외국인 직원들과 함께 일하면서 서로 하기 싫은 것이나 잘못하는 것을 강요하는 문화가 사라지고, 서로의 다양한 장점을 배우고 다르게 생각하는 법을 익히는 분위기가 자리잡고 있다"고 설명했다.

[위크엔드] 그들도 당당한 한국인..다문화, 세상을 바꾸다

헤럴드경제 | 입력2013.07.05 0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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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럴드경제=신소연 기자]직장인 A씨(36)는 요즘 주말마다 공중파 채널에서 방영하는 병영체험 오락 프로그램에 푹 빠졌다. 샘 헤밍턴이라는 호주인이 부대에서 좌충우돌하는 모습이 제법 재밌기 때문이다. 특히 샘은 A씨의 직속 상사인 미국 출신 B(41)씨와 닮아 그가 하는 실수가 남의 이야기 같지 않다. 한국의 폭탄주 문화에 매료된 B씨가 지난 회식 때 고주망태가 된 사건은 지금도 잊을 수가 없다. A씨는 가끔 B씨 때문에 힘들긴 해도 퇴근 후 즐기는 취미생활 덕에 견딜 수 있다. A씨는 밤마다 홍대 인근 살사 댄스 동호회에서 춤을 추며 스트레스를 푼다. 세상이 바뀌고 있다. 길거리를 배회하는 파란 눈의 외국인, 검은 피부의 외국인이 더는 생경하지 않다. 스파게티나 카레, 똠양꿍은 구절판, 신선로보다 자주 먹고, 살사 같은 춤은 승무(僧舞)보다 익숙하다. 우리나라도 바야흐로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다문화 사회로 진입한 것이다. 한국사회의 다문화화는 한국 경제가 세계 경제로 편입되면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졌다. 외국기업 주재원들을 시작으로, 1990년대 말부터는 산업연수생과 결혼이민자 등이 본격적으로 유입돼 외국인들이 각계 각층으로 스며들었다. 1990년대 38만명에 불과했던 외국인은 지난 2007년 100만명을 돌파했고, 이제는 150만명을 넘어섰다. 즉 거주민 100명 중 3명이 외국인인 시대가 온 것이다.
  국내에 들어온 이주민들은 우리 사회 곳곳에 터전을 잡고 문화적 토양을 형성하고 있다. 서래마을(프랑스인)이나 동부이천동(일본인), 대림(조선족) 등 외국인 밀집 거주지역이 생겼으며, 이곳에서 그들만의 주거, 음식, 패션 등 다양한 문화가 공유됐다. 특히 해외 어학연수 및 유학을 경험한 젊은 세대들이 이들의 생활 방식에 열광하며, 이들 지역의 음식은 물론 패션, 라이프스타일 등 문화까지 모두 흡수하고 있다. 외국 이주민들은 자기들만의 지역사회에서 벗어나 한국 주류 사회에서 활동하기도 한다. 필리핀 출신 이자스민(36)씨는 새누리당 국회의원으로 활약 중이고, 독일인이었던 이참 한국관광공사 사장은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이처럼 사회 곳곳에서 '단일민족'이라는 순혈주의적 환상이 깨지고 있는 만큼 다문화 정책으로 알려진 정부의 외국인 정책을 재점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아직 우리의 외국인 정책은 이들의 불쌍한 처지를 동정하는 '온정주의'와 이들을 우리 문화에 흡수하려는 '동화주의'적 성격이 짙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이런 현상이 지속되면 M. 마타니 토론토대 교수의 말처럼 음식, 춤, 의복, 노래 등 표면적인 문화적 다양성만 강조될 뿐 '우리와 다른 그들'이라는 고정관념은 오히려 강화돼 '불편한 동거'가 될 수밖에 없다. 다문화는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이다. 대한민국이 다시 도약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를 영민하게 활용해보는 것은 어떨까.
  최재천 이화여대 석좌교수는 이에 대한 팁을 제시한다. 이 교수는 "우리 사회가 직면한 고령화 문제는 출산 장려보다 노동 인구의 이민을 자유롭게 해 해결하는 것이 더 낫다"고 주장한다. 즉 편협한 민족주의를 넘어 이주민을 우리와 동등한 삶의 주체로서 인정해 글로벌 인재를 포용하자는 것이다. 이를 통해 우리 사회가 문화적 차이에 대한 상호 존중 및 똘레랑스가 가능한 성숙한 사회라는 것을 국제 사회에 보여줄 수 있을 뿐 아니라 우리의 고질적인 문제였던 고령화 문제까지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다.

carrier@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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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크엔드] '빈곤의 악순환·고연령 남편', 한국이 품고 가야..이라 의원

헤럴드경제 | 입력2013.07.05 0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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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10년 경기도 의회에 입성한 이라(35ㆍ새누리당) 의원에겐 '국내 1호 다문화 정치인'이라는 수식어가 따라 붙는다. 그 상징성은 결혼이주여성 등 다문화 가정을 위한 의정활동에 있어 훈장이자 십자가로 느껴진다. 하지만 결혼이민자로서, 귀화자로서 대한민국 현실의 벽에 부딪혔던 경험을 공감하고 도울 수 있는 일을 할 수 있다는 건 부담감이라기보다 보람이다. 이라 의원은 몽골출신으로 2003년 한국인 남편과 결혼하면서, 한국인으로 귀화했다. 그는 헤럴드경제와 인터뷰에서 "법무부 자원봉사를 통해 결혼이민자들의 실상을 자세히 들어다 보게됐고, 뭘 도울 수 있을까 고민끝에 정계에 입문했다"고 말했다. 널리 알려진건 이자스민 의원이지만, 사실상 이라 의원이 다문화 정치인으론 국내 1호다. "최초라는 꼬리표가 부담이 됐다기 보다, 더욱 열심히 활동할 수 있었던 원동력이 되었다고 생각해요. 제가 몇년 동안 직접 보고 체험한 결혼이주민들의 실상이 정부정책에 반영될 수 있는 직접채널의 역할을 수행하고 싶습니다." 이라 의원은 직접 겪은 다문화가정의 어려움으로 경제적 문제, 자녀교육, 그리고 안정적 가정유지를 꼽았다. 특히 자녀교육과 관련해 그는 "피부색이 다르다는 이유로 학교에서 어려움이 많고, 집에서도 교육지원이 불충분해 빈곤의 악순환이 될 가능성이 높다"면서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장차 한국사회에 역할을 할 수 있게, 가난과 빈곤의 대물림이 발생하지 않도록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대안으로는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을 위한 대안학교 설립 등을 제시했다.

그는 "결혼이민자들의 안정적 가정유지가 어려운 것 또한 문제"라며 "현재 한국인 남편들 연령이 이민여성보다 훨씬 많은데, 나중에 여성이 혼자 생활해야 할 상황에 대비한 정부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라 의원이 속한 경기도 내 이민자수는 2만4946명 (2012년 기준)으로, 전국 대비 20%에 달한다. 국적별로는 중국이 59.3%를 차지하고, 베트남(9.2%), 필리핀(4.3%) 순이다. 국내에서 가장 많은 이민자가 거주하는 경기도에선 그들의 한국사회 안정적 정착지원을 위해 ▷다문화가정 서포터즈 ▷결혼이민자 통번역 서비스 제공 ▷한국어교육 ▷IT 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다. 그는 이같은 제도 뒷받침 못지 않게 "한국 사회의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한국에 사는 100명 중 3명이 외국인인데, 손님을 그렇게 귀하게 여기는 한국인들이 왜 외국인에 대해 곱지 않은 시선을 갖게됐는지 모르겠다"며 "'서로 다르다'가 아니라 '같은 한국인이다'라는 큰 마음으로 포용하고 함께 살아가면 좋겠다"고 말했다. 정부의 지원책에 대해선 "정부예산이나 사업이 지나치게 전시행정에 치우쳐 다문화가족의 실제적인 필요(needs)를 반영하고 있는지 의문"이라며 "이제까지 정책이나 예산, 행사에 대한 효율성을 검증해보는 것도 절실하다"고 덧붙였다.

백웅기 기자 kgungi@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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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크엔드] "다문화는 한국경제의 원동력"- 인식의 대전환 필요

헤럴드경제 | 입력2013.07.05 0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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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의 지속적인 유입은 한국의 지속적인 경제발전을 위해서도 꼭 필요한 과제가 됐다. 2013년 이민 정책연구원 보고서에 따르면, 2030년에는 이민자 300만 명이 필요하다고 추정했다. 만약 수치에 도달하지 못하면 저출산ㆍ고령화로 생산력이 약화되고 경제가 위축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우리 사회가 '다문화 사회=비용 발생'이라는 부정적 인식에서 벗어나 '다문화는 한국 경제의 원동력'이라는 인식으로 전환해야 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다문화사회, 부정적→긍정적 패러다임 전환=전문가들은 우선 다문화사회하면 떠오르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긍정적인 이미지로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우리 사회의 그늘, 또는 피해를 끼치는 존재가 아닌 경제적, 사회문화적으로 도움을 주는 존재로 인식하자는 것이다. 김주영 건국대학교 아시아ㆍ디아스포라연구소 교수는 "이분법적인 사고, 즉 '너희'와 '우리'라는 틀을 벗어나서 우리 모두라고 하는 인식의 전환이 가장 시급하고 중요하다. 특히 우리 사회에 도움이 되는 존재라는 인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부 부처 간 통합시스템 구축=인식 변화만큼 시급한 것은 제도의 개선이다. 그동안 다문화사회에서 발생한 문제점의 '뗌질식' 대처에서 벗어나, 다문화사회 전체를 아우르는 통합시스템이 필요하다. 주먹구구식 대처의 흔적은 외국인 관련 정책 부처들을 보면 알 수 있다. 이민 정책은 법무부, 다문화가족 정책은 여성가족부, 인력 정책은 고용노동부 등으로 분산돼 통합적인 정책이 나오기 어려운 구조다. 이렇다보니 부처 업무 간 유사한 정책이 겹쳐 비효율성도 발생하기도 한다. 대표적으로 여성가족부가 운영하는 다문화가족 대상 한국어 교육과 법무무의 한국어 교육 등이 중복 사례로 꼽힌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비효율성 제거를 위해 외국인정책을 총괄하는 컨트롤타워, 즉 부처 간 통합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뿐만아니라 이민과 다문화 가정을 포괄하는 통합이민법을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설동훈 전북대 사회학과 교수는 "지금 주먹구구식으로 대처하고 있는 외국인 정책을 통합하지 못하면, 10~20년 후엔 내국인과 외국인 간 갈등 격화로 큰 사회 혼란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외국인 근로자 유치제도 개선=외국인 인력을 유치하기 위한 적극적인 태도 변화도 필요하다. 그동안 비전문취업 비자로 입국한 외국인 근로자들은 법적 체류기간이 지나면, 불법 노동자로 분류돼왔다. 때문에 한번 유입된 외국인 근로자들도 다시 조국으로 U턴하는 일이 다반사다.전문가들은 그러나 국내 인력으로만 향후 10년 내 생산력이 약화될 수밖에 없다며 외국 인력의 국내 유치를 늘리기 위한 제도개선이 시급하다고 지적한다. 특히 고급 기술인력 유치를 위해 비자발급제도의 개선 및 각종 제도 개선을 과제로 꼽는다. 이용규 한국노동연구원 박사는 "고급 기술인력 유치를 위해 소득세 감면 등 인센티브를 줘야 한다. 또한 외국인력의 정착을 위한 사회ㆍ문화적 제도 정비, 출입국 관련 제도 개선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미래인재 육성에 초점, 국회 입법지원=정부의 다문화가족 자녀 정책도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한다. 기존 사회적 약자의 보호 개념에서 교육을 통해 미래인재로 육성해야 한다는 인식으로 전환이 필요하다. 설동훈 교수는 "정부의 다문화가족 자녀 정책은 약자 지원이라는 관점 탈피해 미래인재 육성으로 패러다임 바꿔야한다. 다문화가족 자녀의 역량을 키워줄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생겨야 한다"고 지적했다. 국회에서도 다문화가족의 교육 관련 의미있는 법안들이 속속 제출되고 있다. 지난 2월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다문화가족지원법 개정안'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직접 다문화 이해 교육을 실시하도록 규정했다. 또한 결혼이민자 부모의 모국어능력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근거조항을 신설했다.
  노웅래 민주당 의원은 최근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교육실태 조사뿐 아니라 교육차별 및 소외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하는 내용의 법안을 제출했다. 법안은 여성가족부 장관이 차별해소 대책을 교육부장관에게 요청하고, 교육부장관은 요청 3개월내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토록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의원실 관계자는 "다문화가족에 대한 사회적 차별 및 편견을 예방하고 그들의 자녀가 미래인재로 나아갈 수 있도록 육성하는 법안"이라고 설명했다.

조민선기자bonjod@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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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크엔드] 서울 다문화 현장을 가다..우리가 다문화 사회일까.."아직"

헤럴드경제 | 입력2013.07.05 0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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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럴드경제=박병국 기자] 우리 나라는 과연 다문화 사회일까. 서울 구로구 가리봉동 동포마을, 마포구 연남동 화교촌, 이태원 등 외국인 밀집 지역을 찾아 '다문화 사회'에서 살아가고 있는 외국인들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서울 구로구 가리봉동 122번지. 중국어 간판으로 손님을 끌고 있는 휴대전화 대리점, 미용실, 각종 향내를 풍겨오는 먹자골목 등 초입부터 이국적 풍경이 펼쳐졌다. 구로공단 노동자들의 터전이었던 이곳은 공단이 없어지면서 중국 동포로 채워지며 동포 마을이 됐다. 구로구에 따르면 현재 구로구에는 4만3000여명의 외국인들이 구로구에 거주하고 있으며, 이중 85%인 3만7000명이 중국동포다. 이중 상당수가 122번지에서 터를 잡고 있다. 보수 작업이 한창인 식당에서 만난 김길려(50ㆍ여ㆍ가명ㆍ식당주) 씨. 지난 1998년도 중국 용강에서 건너와 4년전 처음으로 가계를 차렸다. 고향에 있던 딸까지 한국에 불러들여 대학에 보냈다는 김 씨에겐 한국은 기회의 땅이자 끝내 동포를 안아준 땅이다.한국에 완전히 뿌리내린 그이지만 중국동포를 바라보는 한국인에 대한 섭섭함이 여전한 것도 사실이다."그래도 우리를 동포라고 받아줄 수 있는 곳은 한국 밖에 없어요. 한국사람들에게 고마운 점이 많아요. 하지만, 아직까지 중국동포들을 보는 시선들이 다른 것도 사실이에요. 한국 사람들이 중국동포들도 똑같은 사람이라고 생각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다문화의 시초라 할 수 있는 화교. 이들에게 있어서도 현실속 '다문화 대한민국'은 '아직 먼 이야기'다. 이들은 다문화에 대해서 중국동포보다 조금더 목소리를 높였다. 서울 마포구 연남동 화교 마을에는 1100여명의 화교가 살고 있다. 하지만 이 곳에서는 중국인들이 마을을 이뤄 살고 있는 흔적을 찾아 보기 힘들었으며, 간간히 보이는 한자어로 된 중국집 간판도 여느 동네와 다름 없었다. 이따금 거리의 노인들로부터 가끔식 터져나오는 중국어가 이곳이 화교마을임을 가늠케 했다. 나무 그늘 앞에서 볕을 피하고 있는 노인 중에 왕문영 화교협회 부회장이 있었다. 그는 다문화에 대해 묻는 기자의 질문에 할 말이 많았다. "우리가 다문화 1세대에요. 백년전부터 한국에서 뿌리를 내렸어요. 우리는 중국인으로, 대만인으로, 그리고 한국인으로 살아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의무만 다했지 권리를 행사하지 못했어요. 한국에 미련이 없다고 말하면 너무 가혹한 말일까요." 주민등록증 없이, 외국인등록증으로 수십년을 한국에서 버티고 있는 화교들. 왕 씨에 따르면 한국에 사는 사람들로서 내야할 각종 세금은 모두 내고 있다. 화교들은 2000년대가 시작되기 전까지만 해도 상업지역에 있는 토지를 60평이상 구입할 수 없었다. 지금까지도 무역업, 제조업, 여행업 등이 금지된다. 다문화 1세대로서 한국사회에 섞이기 위해 노력했던 화교들 입장에선 충분히 억울한 일이다. 1948년까지 8만명에 이르렀던 화교는 점점 빠져나가 현재 2만1000여명만 남아 있는 상태다.조선족, 화교들이 바라보는 현실 속 '다문화 대한민국'이 '아직'으로 정리된다면, 다문화의 완전체라고 불리는 이태원은 어떨까. 이태원에서도 만난 사람들 역시, 아직 한국은 '다문화 사회'를 위한 노력을 많이 해야 되고, 이들을 바라보는 우리들의 시선부터 고쳐져야 하며, '조금만 더' 마음을 열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여기에서 만난 오마르(42ㆍ케밥집 운영) 씨는 "최근 몇 년 사이 외국 문화를 많이 접한 한국인들이 늘어나는 것 같다"면서 "이전에 비해 한국인들이 외국인, 외국문화에 대해 열린 마음을 가지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인들은 누구보다 친절하지만, 일부 한국인들은 외국인들에 대해 조금만 더 마음을 열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덧붙였다. 이태원 노상에서 장사를 하는 이정혁(28ㆍ가명) 씨는 "한국이 다문화사회라고 하지만 아직까지 나 조차도 피부색 등에 대한 시선을 완전히 거둔 것은 아니다"며, "앞으로 한국인들이 더 노력해야 할 부분이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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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크엔드] 통계로 본 다문화 사회

헤럴드경제 | 입력2013.07.05 0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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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럴드경제=황유진 기자]'다문화 사회'는 더 이상 우리가 맞이할 미래가 아닌 '현실'이다. 지난 2일 안전행정부가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은 145만명에 육박해 광주광역시(146만9천216명) 주민수에 가까워졌다. 또 국제결혼으로 인한 외국인 자녀 수는 19만명을 넘어섰다. 우리나라에 90일 이상 머무르는 장기체류 등록 외국인과 한국국적 귀화자, 외국인 주민 자녀 등을 포함한 외국인 주민수는 전체 주민등록인구(5094만 8272명)의 2.8%에 달한다. 외국인과 한국인 부모 혹은 외국인 부모 사이에서 태어난 미성년 자녀는 19만 1328명으로 지난해보다 2만 2745명 늘었다. 이는 5년 전인 2008년 5만 8007명보다 3.3배나 늘어난 수치다. 통계상 대한민국은 이미 다문화 사회에 진입한 것으로 풀이된다. 다문화가정에 대한 통계도 이를 방증한다.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 등에 따르면 결혼이민자, 혼인 귀화자 등 다문화 가정은 지난해 말 26만 7727명을 기록했다. 이는 한국 국적을 취득하지 않은 외국인 배우자(결혼이민자) 14만 9386명을 포함한 수치다. 결혼한 뒤 한국 국적을 취득한 이들까지 합치면 22만여명에 이른다.또 2012년 기준 초ㆍ중ㆍ고교에 재학 중인 다문화가정 자녀 수는 2006년도 9389명에서 5배 이상 늘어난 4만6954명이다. 비중을 보면 초등학생이 72%(3만3792명), 중학생이 20.5%(9647명), 고등학생이 7.5%(3515명)로 초등학생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의 '2012 다문화가정 학생 현황'에 따르면 2020년엔 국내 청소년 20%가 다문화가정 출신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정병호 한양대 글로벌다문화연구원 원장은 "다문화의 범주를 어디까지 보느냐에 따라 통계상 드러난 수치보다 훨씬 더 많은 다문화가정과 국내거주 외국인이 한국 사회의 구성원인 셈이다"고 해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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