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술, 맛, )

간단한 만성두통 해소법

ngo2002 2010. 3. 22. 10:49

한의사
양회정
한방에서는 어떤 증상이 나타날 땐 국소적인 문제가 아니라 어떤 경로를 거쳐 지금의 부위에서 병이 발생하는 것으로 두통 역시 간단한 통증의 문제가 아니라 보다 복합적으로 원인을 찾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섭취한 음식물이 제대로 분해되지 않으면 체내 불필요한 물질인 담이 쌓여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두통이 올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영양분이 흡수되지 못해도 피와 기운의 부족으로 혈허두통, 기허두통, 편두통 등이 일어납니다.

무절제한 음주, 흡연, 과도한 스트레스, 인스턴트 식품의 과다섭취로 간의 고유 기능인 합성, 분해, 해독, 대사 기능 등이 발휘되지 못해도 간속에 유해한 물질이 쌓여 나쁜 열이 경락을 통해 머리로 올라가 두통의 원인이 됩니다.

이처럼 두통은 그 원인이 복합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증상에 따른 두통의 종류 또한 다양하고, 그에 따른 치료법 역시 다르게 됩니다.

◇ 머리전체가 아플 때

백회혈(머리의 정중앙선에서 앞머리카락이 난 경계로부터 5치 올라가 우묵한 곳)을 손가락으로 꼭 누르면서 세게 비빈다.

천주혈(제1경추와 제2경추 사이에서 양옆으로 각각 1.3치 되는 곳)을 세게 누른다. 방법은 한 쪽씩 손가락으로 3초 동안 누르는 식으로 5번 반복하고 다른 쪽을 위와 같은 방법으로 5번 또 누른다 고혈압이나 저혈압으로 머리가 아플 때 여러 번 누르면 두통이 낫는다.

압통점(손가락으로 짚어 봐서 머리가 제일 아픈 곳)을 손가락 끝으로 세게 비비면서 누르거나 손가락 끝으로 탁탁 두드려도 두통이 가라 앉는다. 주로 가스에 중독 되거나 피곤으로 오는 두통, 신경성으로 오는 두통에 효과가 있다.

◇ 앞머리가 아플 때

인당혈(두 눈썹 사이의 중간점)을 손가락 끝으로 세게 약 3분 동안 비비면서 누른다.

앞머리점(코의 가운데를 따라 올라간 선과 미간과 머리카락이 시작된 점을 연결한 선의 중간점)을 손가락으로 약 1분 동안 비비면서 누른다.

◇ 옆머리가 아플 때

솔곡혈(귓구멍을 지나는 수직선상에서 머리키락이 난 경계로부터 1.5치 위 되는 곳)을 손가락 끝으로 세게 30초 동안 누른다. 특히 옆머리, 편두통이 심할 때 쓴다.

외관혈(손목뼈 마디의 손등쪽에 가로간 금의 중간 우묵한 곳에서 두 뼈 사이를 따라 2치 올라간 곳)을 손가락 끝으로 3분 동안 꼭 누른다. 편두통이 심할 때 아픈 쪽의 반대편 혈을 누르면 효과가 있다.

두유혈(귀섭 앞 머리카락의 앞 경계를 지나는 수직선과 이마 머리카락이 난 경계를 지나는 수평선이 만나는 점)을 손가락으로 3~5분 동안 세게 비비면서 누른다. 고혈압, 신경쇠약 등으로 옆머리가 아프거나 다른 원인으로 앞머리가 아플 때에 효과가 있다.

◇ 뒷머리가 아플 때

아문혈(제1, 제2 경추의 사이)을 손가락 끝으로 세게 누르고 비빈다. 고혈압으로 뒷머리가 무겁고 둔한 아픔이 있을 때 효과가 있다.

풍지혈(귀 뒤에 도드라진 뼈의 뒤와 뒷머리뼈의 아래 목덜미에 있는 굵은 근육과 목에 있는 긴 근육 사이에 생긴 우묵한 곳)을 엄지손가락이나 둘째손가락 끝으로 3~5분 동안 세게 누르면서 비빈다. 지나치게 정신적으로 긴장되었거나 피곤하여 머리가 아플 때, 위장관이 나빠서 뒷머리가 아플 때마다 누르면서 비비면 통증이 수그러든다.

◇ 운동치료

  • 목운동

    목을 앞뒤로 좌우로 굽히기를 가볍게 4번하고 좀 힘을 주면서 4번 한다. 이 동작이 끝나면 목을 왼쪽으로부터 시작하여 오른쪽으로 천천히 4번 돌리낟. 이때 목에 뚝뚝 소리가 나야 운동효과가 있다.

    그 다음에는 마치 어깨를 움추린 것과 같은 자세로 목, 어깨에 힘을 넣으면서 어깨를 푹 내려뜨린다. 이와 같은 동작을 여러 번 한다. 특별히 이렇다 할 원인이 없이 계속 머리가 아플 때에 이 운동을 하면 한결 머리가 가벼워진다.

  • 머리운동

    바로 앉은 자세에서 양쪽 관잔로이에 한쪽 손의 엄지손가락과 가운데 손가락을 대고 누른다. 다른 한 돈 바닥으로는 뒷머리를 받쳐주면서 목 부위를 앞위쪽으로 올려 밀어준다. 그 다음 머리를 뒤로제끼고 3번 숨쉰 다음 천천히 본래 자세를 취한다. 이것을 3번 반복한다. 머리가 피로할 때, 둔한 두통이 있을 때 효과가 있다.
  • [한의사 양회정]

    2004.12.03 오후 3:45:00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