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SNS마케팅 성공하려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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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 D피자 업체는 트위터를 활용한 마케팅을 하려다 낭패를 봤다. 트위터에서 폴로어의 수만큼 피자를 할인해주는 이벤트를 실시하다 역효과가 났기 때문이다. 이 이벤트는 D피자 트위터를 폴로하는 고객이 가진 폴로어 수만큼 그에 해당하는 쿠폰을 제공한다는 내용이었다. 이 이벤트는 트위터 상에서 화제가 돼 트위터 맞팔(이용자간 폴로하는 행위)을 하는 등 무분별한 이용행태를 보이며 본래 의도와 다르게 진행됐다. 'D피자 좀비'라는 신조어도 생겼다. 결국 D피자는 이벤트를 종료하고 홈페이지에 사과 공지를 올려야 했다. 최근 각 기업 마케팅의 최대 화두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다. 제품(서비스)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고객과 소통해야 하고 소통을 위해서는 고객과 만나는 접점을 늘려야 하는데 최근 SNS가 유력한 소통 채널로 급부상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표 SNS 사이트인 트위터와 페이스북은 이용자가 각각 100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숫자로만 보면 블로그 이용자(1000만명 이상)의 10%에 불과하다. 그러나 SNS 이용자가 고소득, 화이트칼라, 서울 등 대도시 스마트폰 이용자를 중심으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어 영향력은 500만~1000만명에 못지않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트위터, 페이스북이 그저 지나가는 유행은 아니라는 것이다. SNS 마케팅을 통한 성공사례도 속속 등장하고 있으며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실제 판매에까지 이어지는 사례도 많다. 미국의 델이 대표적이다. 델은 트위터로 물건(컴퓨터)을 팔았다. 트위터 계정을 만든 지 2년 만에 650만달러의 매출을 오직 트위터를 통해 발생시켰다. 델은 100명의 전담 직원을 소셜미디어에 투입해 소셜미디어 간 연계가 가능하도록 해 애프터서비스(AS)까지 하고 있으며 고객의 호평을 받아 매출을 끌어올리는 데 성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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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재권 기자 @gja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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