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손오공 관상으로 평가받는 마윈(馬雲)알리바바 회장(왼쪽)과 손오공의 모델인 황금 원숭이(오른쪽)
중국의 거부 알리바바 마윈(馬雲) 회장은 한 시대를 풍미할 재주꾼이다. 얼굴도 기이(奇異)하다. 어찌 보면 마윈은 영화 ‘반지의 제왕’에 등장하는 골룸이 머리카락 빠지기 전 젊을 때 모습이 연상된다. 이런 얼굴은 타인은 상상도 못 하는 것을 그려내는 재주를 타고난 사람이다. 단순히 선생님으로 학생과 함께 일생을 보내지 않는다. 똘아이 아니면 천재로 살아간다.
마윈(馬雲) 회장은 손오공 관상(觀相)이다. 손오공은 원숭이를 말하는데 원숭이가 근두운(筋斗雲)을 타고 도술(道術)을 부리면 손오공이 된다. 이름에도 구름 운자가 있어 금상첨화다. 명나라 때 소설 서유기(西遊記)에 의하면 손오공은 수보리조사(須菩提祖師)에게 72가지 도술을 배웠는데 타고 다니는 구름은 한 번에 10만 8000리를 날아간다고 한다. 마윈은 재벌이나 거부(巨富) 중에서도 드물게 기업 총수가 재복도 많은데 탁월한 재주까지 지닌 특이한 인물이다.
손오공 관상은 예지력도 있고 전략적인 두뇌가 비상하다. 각자의 제품으로 사업을 할 때는 회장의 타고난 복에 크게 좌우된다. 그러나 타사와 동일한 제품으로 경쟁할 때는 전략적인 두뇌가 앞서는 자가 유리하다. 복잡한 환경과 치열한 정글 속으로 들어갈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