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甲중의 甲` 현대車 노조…슈퍼권력 상상초월
勞勞갈등에 노사합의 헌신짝…주말특근 10주째 `헛바퀴` 로 2조 손실 | ||
기사입력 2013.05.14 19:01:45 | 최종수정 2013.05.15 08:54:50 |
|
||
"갑도 이런 갑이 없어요."
울산에서 근무하는 한 현대차 관리직 간부의 하소연이다. 다름 아닌 노조를 겨냥한 언급이었다.
그는 "회사와 종업원 관계에서 회사는 갑, 종업원은 을로 통하는 게 상식이다. 그렇다고 회사가 갑 행세만 하면 강자의 횡포란 지적을 들을까 봐 종업원에게 함부로 못하는 게 현실 아니냐. 하지만 현대차는 완전히 거꾸로 됐다. 현대차에선 회사가 끌려다니기 일쑤다. 노조가 갑 중 갑이다. 갑의 횡포가 도를 지나쳤다. 자신들의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생산 행위를 볼모로 삼는 행태가 언제까지 이어질지 정말 미래가 암담하다"며 혀를 찼다.
노조 문제로 현대ㆍ기아차가 멍들고 있다. 노사 갈등에 이어 이번엔 노ㆍ노 갈등으로 무려 10주째 주말특근이 불발됐다.
이로 인한 피해 규모가 무려 2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추정된다. 현대차만 1조4000억원, 기아차는 최대 5000억원가량의 피해가 예상된다는 분석이다.
단순히 생산 차질로 인한 피해가 다가 아니다. 전 세계 주요 시장에서 공급 부족 현상이 심해지면서 현대ㆍ기아차 브랜드 이미지가 크게 손상될 위기에 처했다.
미국ㆍ일본ㆍ독일 업체들이 회복되는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잇달아 증설 경쟁을 벌이고 있지만, 현대ㆍ기아차는 증설도 모자란 판에 오히려 생산 차질로 공급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글로벌 소비자들에게서 외면받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급감했던 현대ㆍ기아차 실적은 주말특근이 계속 불발될 경우 성수기에 해당하는 2분기 장사도 공칠 가능성이 높다는 염려가 제기된다.
설상가상으로 비정규직 노조까지 `비정규직 전원 정규직화`를 주장하며 투쟁에 돌입했다.
사태가 심각해지자 현대차 노조의 상식을 뛰어넘는 `슈퍼갑` 행태에 대해 비판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시장 상황에 따른 인력 재배치 등은 헌법상 보장된 회사의 고유 권한(경영권)인데도 현대차 노조는 "일일이 자신들과 협의해야 할 사안"이라며 사사건건 문제 삼고 있다.
특히 노ㆍ노 갈등이 빚어진 이후엔 내부 권력 투쟁을 위해 회사 명운을 볼모로 삼는 노조 행태에 대한 비난 목소리가 쏟아지고 있다. 자신들의 기득권과 권력 쟁취를 위해 회사 이미지와 실적이 무너져 내리는 걸 방조하고 있는 것이다.
이 같은 지적에 대해 권오일 현대차 노조 대외협력실장은 "노ㆍ노 갈등이란 말은 틀리다. 노조의 발전을 위한 합리적 논쟁으로 이해해야 한다"며 "현대차 노조를 자동차ㆍ아파트 사용 등 특권을 누리는 갑으로 묘사하는데, 타임오프제 자체가 문제가 있는 것이고 정당한 회사 측의 지원으로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남기현 기자 / 노현 기자]
`슈퍼권력` 현대차 노조 지부장
- 조합원 4만5000명·年200억원 주물러
- 집행부도 낙수효과…정계 진출 발판
3월부터 이어진 주말특근 거부로 현대차 노조는 많은 것을 잃었다.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는 데다 특근 재개 여부를 놓고 노ㆍ노 갈등도 부각되고 있다.
현장 조직이 이처럼 무리수를 두면서까지 강경하게 나오는 목적은 자명하다. 오는 9월 노조 지부장 선거에서 집행부를 장악하는 것이다. 끊임없이 현 집행부를 흔들고, 조합원을 상대로 자신들의 투쟁력을 과시하는 데 주력하는 것도 이 같은 이유에서다. 현장 조직이 노조 집행부 장악에 올인하는 것은 거기에 거대한 권력과 그에 따르는 이권이 있기 때문이다.
현대차 노조 지부장은 웬만한 소도시 인구 수와 맞먹는 4만5000명의 조합원을 대표하고 연간 200억원이 넘는 조합비를 운용하는 현장 최고 권력이다. 회사 내에서는 공장장 등 고위 경영진과 동등한 위치에 설 수 있으며, 회사 밖으로는 국회의원과 지역 자치단체장 등 고위 인사들과 교류를 갖는 특권을 누린다.
지부장 선거에서 특정 조직 출신 후보가 당선되면 그 낙수효과는 해당 조직 전체로 미친다. 러닝메이트로 같이 출마한 수석부위원장과 사무국장 등은 물론 집행부를 구성하는 여러 간부들과 각종 위원회 등 요직을 해당 조직 구성원이 나눠 가질 수 있다.
외부 활동을 위한 발판으로 노조 활동 경력을 내세우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지난해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 제10대 임원 선거에서 선출된 강성신 울산지역 본부장의 경우 현대차 1공장 사업부 대표 출신이다. 2006년 12대 노조위원장을 지낸 박유기 씨는 2009년 금속노조 위원장에 선출됐고, 1999년 부위원장을 지낸 하부영 씨는 이후 민주노총 울산지역 본부장을 역임했다. 이효선 전 광명시장도 현대차 노조에서 노조판매부장과 노조협의회 의장 등의 경력을 쌓은 인물이다.
노조 경력을 바탕으로 정계 진출을 타진하는 사례도 많다.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부정 경선 혐의로 구속된 이경훈 전 현대차 지부장의 경우 지난해 총선에서 통합진보당 소속으로 울산시 남구 갑 선거구에 출마했고, 지난 대선 때는 문재인 후보 캠프에서 노동위원회 부위원장을 맡기도 했다.
정갑득 현대차 노조 6대 위원장(1995~1997년)은 2005년 민주노동당 간판으로 울산 북구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했고, 부위원장으로 정 전 위원장과 호흡을 맞췄던 이영희 부위원장은 지난해 통합진보당 비례대표로 출마했다가 부정 경선 혐의로 구속됐다. 현대차 노조 총무부장과 대의원 출신인 윤종오ㆍ이방우 씨의 경우 울산시의원을 지내는 등 시의원과 구의원을 지낸 사례는 더 많다.
[노현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울산에서 근무하는 한 현대차 관리직 간부의 하소연이다. 다름 아닌 노조를 겨냥한 언급이었다.
그는 "회사와 종업원 관계에서 회사는 갑, 종업원은 을로 통하는 게 상식이다. 그렇다고 회사가 갑 행세만 하면 강자의 횡포란 지적을 들을까 봐 종업원에게 함부로 못하는 게 현실 아니냐. 하지만 현대차는 완전히 거꾸로 됐다. 현대차에선 회사가 끌려다니기 일쑤다. 노조가 갑 중 갑이다. 갑의 횡포가 도를 지나쳤다. 자신들의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생산 행위를 볼모로 삼는 행태가 언제까지 이어질지 정말 미래가 암담하다"며 혀를 찼다.
노조 문제로 현대ㆍ기아차가 멍들고 있다. 노사 갈등에 이어 이번엔 노ㆍ노 갈등으로 무려 10주째 주말특근이 불발됐다.
이로 인한 피해 규모가 무려 2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추정된다. 현대차만 1조4000억원, 기아차는 최대 5000억원가량의 피해가 예상된다는 분석이다.
단순히 생산 차질로 인한 피해가 다가 아니다. 전 세계 주요 시장에서 공급 부족 현상이 심해지면서 현대ㆍ기아차 브랜드 이미지가 크게 손상될 위기에 처했다.
미국ㆍ일본ㆍ독일 업체들이 회복되는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잇달아 증설 경쟁을 벌이고 있지만, 현대ㆍ기아차는 증설도 모자란 판에 오히려 생산 차질로 공급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글로벌 소비자들에게서 외면받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급감했던 현대ㆍ기아차 실적은 주말특근이 계속 불발될 경우 성수기에 해당하는 2분기 장사도 공칠 가능성이 높다는 염려가 제기된다.
설상가상으로 비정규직 노조까지 `비정규직 전원 정규직화`를 주장하며 투쟁에 돌입했다.
사태가 심각해지자 현대차 노조의 상식을 뛰어넘는 `슈퍼갑` 행태에 대해 비판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시장 상황에 따른 인력 재배치 등은 헌법상 보장된 회사의 고유 권한(경영권)인데도 현대차 노조는 "일일이 자신들과 협의해야 할 사안"이라며 사사건건 문제 삼고 있다.
특히 노ㆍ노 갈등이 빚어진 이후엔 내부 권력 투쟁을 위해 회사 명운을 볼모로 삼는 노조 행태에 대한 비난 목소리가 쏟아지고 있다. 자신들의 기득권과 권력 쟁취를 위해 회사 이미지와 실적이 무너져 내리는 걸 방조하고 있는 것이다.
이 같은 지적에 대해 권오일 현대차 노조 대외협력실장은 "노ㆍ노 갈등이란 말은 틀리다. 노조의 발전을 위한 합리적 논쟁으로 이해해야 한다"며 "현대차 노조를 자동차ㆍ아파트 사용 등 특권을 누리는 갑으로 묘사하는데, 타임오프제 자체가 문제가 있는 것이고 정당한 회사 측의 지원으로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남기현 기자 / 노현 기자]
`슈퍼권력` 현대차 노조 지부장
- 조합원 4만5000명·年200억원 주물러
- 집행부도 낙수효과…정계 진출 발판
3월부터 이어진 주말특근 거부로 현대차 노조는 많은 것을 잃었다.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는 데다 특근 재개 여부를 놓고 노ㆍ노 갈등도 부각되고 있다.
현장 조직이 이처럼 무리수를 두면서까지 강경하게 나오는 목적은 자명하다. 오는 9월 노조 지부장 선거에서 집행부를 장악하는 것이다. 끊임없이 현 집행부를 흔들고, 조합원을 상대로 자신들의 투쟁력을 과시하는 데 주력하는 것도 이 같은 이유에서다. 현장 조직이 노조 집행부 장악에 올인하는 것은 거기에 거대한 권력과 그에 따르는 이권이 있기 때문이다.
현대차 노조 지부장은 웬만한 소도시 인구 수와 맞먹는 4만5000명의 조합원을 대표하고 연간 200억원이 넘는 조합비를 운용하는 현장 최고 권력이다. 회사 내에서는 공장장 등 고위 경영진과 동등한 위치에 설 수 있으며, 회사 밖으로는 국회의원과 지역 자치단체장 등 고위 인사들과 교류를 갖는 특권을 누린다.
지부장 선거에서 특정 조직 출신 후보가 당선되면 그 낙수효과는 해당 조직 전체로 미친다. 러닝메이트로 같이 출마한 수석부위원장과 사무국장 등은 물론 집행부를 구성하는 여러 간부들과 각종 위원회 등 요직을 해당 조직 구성원이 나눠 가질 수 있다.
외부 활동을 위한 발판으로 노조 활동 경력을 내세우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지난해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 제10대 임원 선거에서 선출된 강성신 울산지역 본부장의 경우 현대차 1공장 사업부 대표 출신이다. 2006년 12대 노조위원장을 지낸 박유기 씨는 2009년 금속노조 위원장에 선출됐고, 1999년 부위원장을 지낸 하부영 씨는 이후 민주노총 울산지역 본부장을 역임했다. 이효선 전 광명시장도 현대차 노조에서 노조판매부장과 노조협의회 의장 등의 경력을 쌓은 인물이다.
노조 경력을 바탕으로 정계 진출을 타진하는 사례도 많다.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부정 경선 혐의로 구속된 이경훈 전 현대차 지부장의 경우 지난해 총선에서 통합진보당 소속으로 울산시 남구 갑 선거구에 출마했고, 지난 대선 때는 문재인 후보 캠프에서 노동위원회 부위원장을 맡기도 했다.
정갑득 현대차 노조 6대 위원장(1995~1997년)은 2005년 민주노동당 간판으로 울산 북구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했고, 부위원장으로 정 전 위원장과 호흡을 맞췄던 이영희 부위원장은 지난해 통합진보당 비례대표로 출마했다가 부정 경선 혐의로 구속됐다. 현대차 노조 총무부장과 대의원 출신인 윤종오ㆍ이방우 씨의 경우 울산시의원을 지내는 등 시의원과 구의원을 지낸 사례는 더 많다.
[노현 기자]
• 경영엔 일일이 간섭·노동강도 측정은 거부 `노조의 두얼굴` |
• 獨 딜러 "지금 계약해도 4개월 대기…누가 현대차 사겠나" |
• 현대차 전주공장 10만대 생산라인 갖추면 뭐하나 |
• 기아차 광주공장 2800억 들여 지으면 뭐하나 |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영엔 일일이 간섭·노동강도 측정은 거부 `노조의 두얼굴`
7개계파, 지부장 선거때마다 노노갈등 구태 조합원 입맛만 맞추다 `자판기 노조` 비아냥 타임오프 시행 후에도 아파트등 특권은 향유 | |
기사입력 2013.05.14 17:25:26 | 최종수정 2013.05.14 23:00:51 |
◇누구를 위한 노조인가
|
||
현대차 울산공장 본관 직원식당에 주말특근 거부와 재개를 호소하는 노사의 대자보가 붙어 있다. | ||
지난 13일 현대차 울산공장 본관 식당에는 윤갑한 사장 명의의 대자보가 붙었다. 윤 사장은 대자보를 통해 "공식적인 노사 합의마저 자신들의 이해와 맞지 않는다고 부정하면 회사는 누구와 협상을 해야 하느냐"고 호소했다. 아이러니하게도 윤 사장 대자보 바로 옆에는 `주말특근 재개 노사 합의는 무효`라는 내용의 대자보가 붙어 있었다. 현대차 노조 현장 조직인 금속연대와 민투위 등이 게재한 것이었다. 지난주만 해도 식당에는 비슷한 내용의 대자보들이 벽면을 도배하다시피 했다.
이날 오후 현대차 노조(금속노조 현대차지부) 지부장(노조위원장) 집무실에는 현대차 각 공장 노조 대표들이 모였다. 10주째 중단된 주말특근 재개 여부를 논의하는 자리였다. 노사가 이미 합의한 내용을 노조는 다시 논의하고 있었다.
도대체 왜 이 같은 사태가 벌어진 걸까. 차기 대권(지부장) 선거를 염두에 둔 노조 계파 간 권력 투쟁이 그 핵심에 있다는 분석이다. 차기 지부장 선거는 9월로 예정돼 있다.
현재 현대차 노조엔 7개 계파가 존재한다. 7개 중 `금속연대`와 `민투위` `민주현장` 등 3개 조직은 강성좌파로 분류된다. `현민노`와 `들불` `소통과연대` 등 3개 조직은 중도좌파로, `현장노동자`는 실리주의 노선을 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오후 현대차 노조(금속노조 현대차지부) 지부장(노조위원장) 집무실에는 현대차 각 공장 노조 대표들이 모였다. 10주째 중단된 주말특근 재개 여부를 논의하는 자리였다. 노사가 이미 합의한 내용을 노조는 다시 논의하고 있었다.
도대체 왜 이 같은 사태가 벌어진 걸까. 차기 대권(지부장) 선거를 염두에 둔 노조 계파 간 권력 투쟁이 그 핵심에 있다는 분석이다. 차기 지부장 선거는 9월로 예정돼 있다.
현재 현대차 노조엔 7개 계파가 존재한다. 7개 중 `금속연대`와 `민투위` `민주현장` 등 3개 조직은 강성좌파로 분류된다. `현민노`와 `들불` `소통과연대` 등 3개 조직은 중도좌파로, `현장노동자`는 실리주의 노선을 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
||
2011년 지부장 선거 땐 강성좌파인 금속연대와 민주현장이 연합전선을 구축해 선거에서 승리했다. 이로 인해 민주현장 소속 문용문 씨가 지부장에 당선됐고, 금속연대 소속 김홍규 씨가 수석부지부장에 이름을 올렸다. 금속연대와 민주현장이 현 노조 집행부를 공동 구성하고 있는 셈이지만, 두 조직은 지난해 임금협상 때부터 불협화음을 내기 시작하더니 올해 주말특근 재개와 관련한 노사 합의를 둘러싸고 또다시 갈등을 겪게 됐다.
한 노조원은 "공동 집행부를 구성했지만 차기 지부장 선거에선 연합 체제가 계속 간다는 보장이 없는 만큼 금속연대가 민주현장 출신인 문용문 지부장 흔들기에 나선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다른 강성좌파 조직인 민투위도 "현 노조 지도부는 어용"이라며 "특근 재개 관련 노사 합의를 인정할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나머지 4개 조직도 성향은 비교적 온건하지만 차기 대권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기 위해 일제히 노사 합의 무효를 주장하고 있다.
노조원으로부터 대표성을 인정받고 노사 합의를 이끌어낸 문용문 지부장이 강력한 내부 반발에 직면하자 그를 지지해온 노조 집행부 관계자들은 난감해하는 눈치였다. 사태를 수습하지 못해 주말특근 중단이 장기화하면 노조 집행부는 물론 지부장을 배출한 현장 조직(민주현장) 위상에도 흠집이 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2009년에도 민투위 출신이던 당시 지부장이 임단협을 둘러싼 노ㆍ노 갈등으로 중도에 사퇴했다. 이로 인해 민투위 위상은 크게 위축됐고 이후 지부장 배출에 실패했다. 현 노조 집행부 역시 당시엔 민투위 집행부 공격에 주도적 역할을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 노조원은 "최근 현장 조직의 반발에 대해 현 집행부도 할 말이 없다"며 "선명성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정책 대결보다 상대 조직을 비난하는 악순환은 노조의 고질적인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날 현대차 울산공장 안에서 들은 흥미로운 표현은 `자판기 노조`였다. 동전을 넣으면 원하는 것을 주는 자판기처럼 이념과 노선에 상관없이 노조원이 원하는 것을 들어주는 노조의 인기 영합주의적 행태를 비꼰 말이다.
현대차 노조는 민주화가 진행되고 노조원 권익이 향상되면서 선거 때마다 노조원 입맛에 맞는 정책을 쏟아냈다. 강성 노조가 실리파의 단골 메뉴인 임금 인상을 내세우기도 했고, 합리적 성향의 노조가 `투쟁`을 외치기도 했다. 이처럼 계파 간 이념과 노선의 경계가 흐릿해지면서 조직 간 이합집산도 활발해졌다.
현대차 관계자들은 "과거에는 노ㆍ노 갈등이라는 것이 민주 대 반민주 대결이었지만 지금은 아니다"며 "지부장 선거에서 표를 얻으려면 어쨌든 차별화해야 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상대 조직을 깎아내리는 것이다 보니 노ㆍ노 갈등이 끊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재계 한 관계자는 "지부장 선거 때마다 되풀이되는 노ㆍ노 갈등은 회사 측도 감히 손대지 못하는 노조만의 특권ㆍ전유물이 돼버린 상황"이라며 "현대차 노조는 한국에서 가장 큰 특권을 향유하는 `갑 중 갑`일 것"이라고 꼬집었다.
한 노조원은 "공동 집행부를 구성했지만 차기 지부장 선거에선 연합 체제가 계속 간다는 보장이 없는 만큼 금속연대가 민주현장 출신인 문용문 지부장 흔들기에 나선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다른 강성좌파 조직인 민투위도 "현 노조 지도부는 어용"이라며 "특근 재개 관련 노사 합의를 인정할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나머지 4개 조직도 성향은 비교적 온건하지만 차기 대권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기 위해 일제히 노사 합의 무효를 주장하고 있다.
노조원으로부터 대표성을 인정받고 노사 합의를 이끌어낸 문용문 지부장이 강력한 내부 반발에 직면하자 그를 지지해온 노조 집행부 관계자들은 난감해하는 눈치였다. 사태를 수습하지 못해 주말특근 중단이 장기화하면 노조 집행부는 물론 지부장을 배출한 현장 조직(민주현장) 위상에도 흠집이 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2009년에도 민투위 출신이던 당시 지부장이 임단협을 둘러싼 노ㆍ노 갈등으로 중도에 사퇴했다. 이로 인해 민투위 위상은 크게 위축됐고 이후 지부장 배출에 실패했다. 현 노조 집행부 역시 당시엔 민투위 집행부 공격에 주도적 역할을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 노조원은 "최근 현장 조직의 반발에 대해 현 집행부도 할 말이 없다"며 "선명성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정책 대결보다 상대 조직을 비난하는 악순환은 노조의 고질적인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날 현대차 울산공장 안에서 들은 흥미로운 표현은 `자판기 노조`였다. 동전을 넣으면 원하는 것을 주는 자판기처럼 이념과 노선에 상관없이 노조원이 원하는 것을 들어주는 노조의 인기 영합주의적 행태를 비꼰 말이다.
현대차 노조는 민주화가 진행되고 노조원 권익이 향상되면서 선거 때마다 노조원 입맛에 맞는 정책을 쏟아냈다. 강성 노조가 실리파의 단골 메뉴인 임금 인상을 내세우기도 했고, 합리적 성향의 노조가 `투쟁`을 외치기도 했다. 이처럼 계파 간 이념과 노선의 경계가 흐릿해지면서 조직 간 이합집산도 활발해졌다.
현대차 관계자들은 "과거에는 노ㆍ노 갈등이라는 것이 민주 대 반민주 대결이었지만 지금은 아니다"며 "지부장 선거에서 표를 얻으려면 어쨌든 차별화해야 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상대 조직을 깎아내리는 것이다 보니 노ㆍ노 갈등이 끊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재계 한 관계자는 "지부장 선거 때마다 되풀이되는 노ㆍ노 갈등은 회사 측도 감히 손대지 못하는 노조만의 특권ㆍ전유물이 돼버린 상황"이라며 "현대차 노조는 한국에서 가장 큰 특권을 향유하는 `갑 중 갑`일 것"이라고 꼬집었다.
|
||
현대차 노조는 회사 고유 권한인 생산ㆍ운영에 관한 사항까지 일일이 간섭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현대차는 법정 단체교섭과는 상관없는 현장 대의원들이 주말특근과 신차 개발ㆍ양산, 물량 전환, 인력 재배치 등 각종 경영 사항에 관여하는 통에 수년째 골머리를 앓고 있다.
자신들의 주장과 권한을 강조하지만 책임과 의무는 회피하는 듯한 행태를 보이고 있어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대표적인 예가 표준 노동강도 측정 거부다. 표준 노동강도 측정은 각 라인의 노동강도를 측정해 노동강도가 느슨한 라인의 인력을 타이트한 곳으로 재배치하는 등 효율적인 공장 운영을 위해 필요한 요소다.
현대차는 노조 측에 객관적인 노동강도 표준을 마련하자고 수차례 요구했으나 현장 대의원들 반대로 무산됐다. 노조 대의원들은 "생산 관련 부서 협의 권한은 자신들만의 권한"이라며 사측 요구를 묵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 측이 적정 노동강도 표준이 현장 권력 상실로 이어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노조 타임오프(유급 노조 활동 시간 제한) 시행 이후에도 현대차 노조는 특권을 유지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울산지법은 올해 2월 "타임오프제 시행 이후 노조에 대한 아파트와 차량 제공이 노조 부당 지원 등에 해당하기 때문에 차량과 아파트를 현대차 측에 인도하라"고 판결했으나, 현대차 노조는 즉각 항소를 제기하고 제네시스 등 고급 승용차 13대와 아파트 2채를 계속 사용하고 있다.
[서울 = 남기현 기자 / 울산 = 서대현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자신들의 주장과 권한을 강조하지만 책임과 의무는 회피하는 듯한 행태를 보이고 있어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대표적인 예가 표준 노동강도 측정 거부다. 표준 노동강도 측정은 각 라인의 노동강도를 측정해 노동강도가 느슨한 라인의 인력을 타이트한 곳으로 재배치하는 등 효율적인 공장 운영을 위해 필요한 요소다.
현대차는 노조 측에 객관적인 노동강도 표준을 마련하자고 수차례 요구했으나 현장 대의원들 반대로 무산됐다. 노조 대의원들은 "생산 관련 부서 협의 권한은 자신들만의 권한"이라며 사측 요구를 묵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 측이 적정 노동강도 표준이 현장 권력 상실로 이어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노조 타임오프(유급 노조 활동 시간 제한) 시행 이후에도 현대차 노조는 특권을 유지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울산지법은 올해 2월 "타임오프제 시행 이후 노조에 대한 아파트와 차량 제공이 노조 부당 지원 등에 해당하기 때문에 차량과 아파트를 현대차 측에 인도하라"고 판결했으나, 현대차 노조는 즉각 항소를 제기하고 제네시스 등 고급 승용차 13대와 아파트 2채를 계속 사용하고 있다.
[서울 = 남기현 기자 / 울산 = 서대현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獨 딜러 "지금 주문해도 4개월 걸려…누가 기다려 주겠나"
맥스크루즈·에쿠스 등 수천대 주문 밀려…1분기 유럽수출 20%줄고 美선 제로성장 | |
기사입력 2013.05.14 17:32:41 | 최종수정 2013.05.15 00:37:14 |
|
||
가족과 함께 캠핑을 떠나는 재미에 빠져 있는 김 모씨. 최근 신차 문제로 속을 썩이고 있다. 대형 SUV 맥스크루즈를 계약했지만, 차를 인도받기 위해서는 10월까지 기다려야 하기 때문이다. 싼타페를 대안으로 고려해 봤지만 싼타페 역시 적어도 2개월을 기다려야 한다. 수입차를 사기에는 가격 부담이 너무 크다. 결국 기다리는 것 외에 딱히 방법이 없는 상황이다.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딜러점을 운영하는 한스 페테르 괴레스 사장도 속이 타기는 마찬가지다. 가뜩이나 불경기로 힘든 상황에서, 그나마 들어오는 주문도 제대로 소화하지 못하고 있어서다. 괴레스 사장은 "싼타페의 경우 예전에는 1~2개월이면 고객에게 건네줄 수 있었지만 지금은 4개월 넘게 걸린다"며 "물건을 많이 보내달라고 호소해도 소용이 없다"고 토로했다. 그는 "4개월 이상 기다리라고 하면 어떤 소비자들이 기다려 주겠냐"며 안타까워했다.
현대차 공급 부족 사태가 이처럼 심각해진 것은 노조의 주말 특근 거부로 인한 극심한 생산차질 때문이다. 지난 3월부터 시작된 노조의 특근 거부로 출고량이 줄면서 피해가 고스란히 고객들에게 전가되고 있는 것이다.
노조 리스크는 경영에도 심각한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난 주말까지 10주째 특근이 무산되면서 현대차는 총 7만대의 생산 차질을 빚었다. 금액으로는 1조4000억원 규모다. 주문받은 물량을 제때 공급하지 못하면서 `백 오더 물량(밀린 주문량)`이 쌓이고 있다. 국내에서 맥스크루즈는 현재 5개월을 기다려야 차를 인도받을 수 있다. 출고 대기 대수가 3200대가 넘는다. 자영업자들이 많이 찾는 `포터`도 최소 40일, 많게는 70일을 기다려야 인도받을 수 있다.
해외 시장 상황은 더욱 심각하다. 최근 미국과 유럽 등 주요 시장에서 물량 부족으로 판매가 급감하는 등 우려가 점차 현실화하고 있다.
미국 시장의 경우 경쟁자가 앞서가는 동안 제자리걸음을 하면서 점유율을 까먹고 있는 상황이다. 올 1~4월 미국 자동차 시장이 6.9% 성장하는 가운데 현대차 판매량은 단 1% 증가하는 데 그쳤다. 사실상 제로 성장이다. 이 결과 시장 점유율은 4.9%에서 4.6%로 낮아졌다.
반면 현대차 경쟁사들은 선전하고 있다. `미국 빅3` 중 제너럴모터스(GM), 포드는 두 자릿수 판매 증가율을 기록했고, 크라이슬러도 판매대수가 9% 늘었다. 특히 GM은 4개월 만에 누적 판매대수 90만대를 돌파하며 미국 시장 점유율을 18%대로 올렸다. 같은 기간 도요타가 6.1%, 혼다는 6% 성장하는 등 엔저에 힘입어 일본 업체들도 선전하고 있다.
미국 시장에서 현대차 판매가 정체되고 있는 것은 물량 부족 때문이다. 엑센트, 아반떼 등 인기 차종의 경우 재고수준이 1.8~1.9개월로 적정재고 2.5개월치에 한참 부족한 상황이다. 이 같은 물량 부족 사태가 빚어진 것은 국내 공장 수출물량이 크게 줄었기 때문이다. 지난 1~4월 국내공장의 수출 물량은 38만6000여 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2% 감소했다. 미국 공장 가동률이 지난해 112%를 넘기는 등 현지 공장 생산능력이 이미 포화상태에 도달한 상황에서 국내 생산 차질은 곧바로 점유율 하락으로 이어지고 있다.
캘리포니아주 현대차 딜러 재러드 하딘 사장은 "최근 맥스크루즈가 론칭해 소비자들 관심이 높지만 정작 전시장에는 차가 없어 곤란을 겪고 있다"며 "차를 사겠다는 사람은 많은데 공급이 제때 안 되고 있다"고 말했다. 하딘 사장은 "2년 전 쓰나미 사태로 일본차가 휘청거렸던 이유도 따지고 보면 공급 차질 때문이었다"며 "이 같은 최근 상황이 이어지면 현대차도 일본차 업체들처럼 위기를 맞을 수 있다"고 말했다.
유럽 상황은 더욱 심각하다. 올해 1분기 현대차 국내 공장 생산분의 유럽 수출 물량은 1만2873대에 그쳐 작년 1분기(1만6077대) 대비 20%나 줄었다. 한ㆍ유럽연합(EU) 자유무역협정(FTA) 발효로 관세가 철폐돼 가격 경쟁력이 높아졌는데도 수출이 대폭 줄어든 것이다. 생산 차질이 없었던 지난해 1분기 현대차는 유럽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수출물량을 전년 대비 185%나 늘렸지만, 불과 1년 만에 정반대 상황을 맞게 됐다. 이 역시 국내 생산 차질 때문이다.
생산 차질로 인한 판매 부진은 경영 실적 악화라는 부메랑으로 돌아오고 있다. 지난 1분기 현대차의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0.7% 감소한 1조8685억원에 그쳤다. 지난해 3분기(-5.8%), 4분기(-11.7%)에 이어 3분기째 영업이익이 급감하고 있다. 리콜사태에 따른 충당금 적립과 환율 등이 수익성 둔화에 영향을 미쳤지만 결정적인 요인은 국내공장 생산 차질이라는 게 회사 설명이다.
지난달 25일 1분기 실적 발표 당시 현대차 관계자는 "국내공장 생산 감소로 가동률이 하락했다"며 "유럽 판매가 10.9% 감소했고, 미국에서도 시장 평균치(6%)에 훨씬 못 미치는 성장률(0.5%)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노현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딜러점을 운영하는 한스 페테르 괴레스 사장도 속이 타기는 마찬가지다. 가뜩이나 불경기로 힘든 상황에서, 그나마 들어오는 주문도 제대로 소화하지 못하고 있어서다. 괴레스 사장은 "싼타페의 경우 예전에는 1~2개월이면 고객에게 건네줄 수 있었지만 지금은 4개월 넘게 걸린다"며 "물건을 많이 보내달라고 호소해도 소용이 없다"고 토로했다. 그는 "4개월 이상 기다리라고 하면 어떤 소비자들이 기다려 주겠냐"며 안타까워했다.
현대차 공급 부족 사태가 이처럼 심각해진 것은 노조의 주말 특근 거부로 인한 극심한 생산차질 때문이다. 지난 3월부터 시작된 노조의 특근 거부로 출고량이 줄면서 피해가 고스란히 고객들에게 전가되고 있는 것이다.
노조 리스크는 경영에도 심각한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난 주말까지 10주째 특근이 무산되면서 현대차는 총 7만대의 생산 차질을 빚었다. 금액으로는 1조4000억원 규모다. 주문받은 물량을 제때 공급하지 못하면서 `백 오더 물량(밀린 주문량)`이 쌓이고 있다. 국내에서 맥스크루즈는 현재 5개월을 기다려야 차를 인도받을 수 있다. 출고 대기 대수가 3200대가 넘는다. 자영업자들이 많이 찾는 `포터`도 최소 40일, 많게는 70일을 기다려야 인도받을 수 있다.
해외 시장 상황은 더욱 심각하다. 최근 미국과 유럽 등 주요 시장에서 물량 부족으로 판매가 급감하는 등 우려가 점차 현실화하고 있다.
미국 시장의 경우 경쟁자가 앞서가는 동안 제자리걸음을 하면서 점유율을 까먹고 있는 상황이다. 올 1~4월 미국 자동차 시장이 6.9% 성장하는 가운데 현대차 판매량은 단 1% 증가하는 데 그쳤다. 사실상 제로 성장이다. 이 결과 시장 점유율은 4.9%에서 4.6%로 낮아졌다.
반면 현대차 경쟁사들은 선전하고 있다. `미국 빅3` 중 제너럴모터스(GM), 포드는 두 자릿수 판매 증가율을 기록했고, 크라이슬러도 판매대수가 9% 늘었다. 특히 GM은 4개월 만에 누적 판매대수 90만대를 돌파하며 미국 시장 점유율을 18%대로 올렸다. 같은 기간 도요타가 6.1%, 혼다는 6% 성장하는 등 엔저에 힘입어 일본 업체들도 선전하고 있다.
미국 시장에서 현대차 판매가 정체되고 있는 것은 물량 부족 때문이다. 엑센트, 아반떼 등 인기 차종의 경우 재고수준이 1.8~1.9개월로 적정재고 2.5개월치에 한참 부족한 상황이다. 이 같은 물량 부족 사태가 빚어진 것은 국내 공장 수출물량이 크게 줄었기 때문이다. 지난 1~4월 국내공장의 수출 물량은 38만6000여 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2% 감소했다. 미국 공장 가동률이 지난해 112%를 넘기는 등 현지 공장 생산능력이 이미 포화상태에 도달한 상황에서 국내 생산 차질은 곧바로 점유율 하락으로 이어지고 있다.
캘리포니아주 현대차 딜러 재러드 하딘 사장은 "최근 맥스크루즈가 론칭해 소비자들 관심이 높지만 정작 전시장에는 차가 없어 곤란을 겪고 있다"며 "차를 사겠다는 사람은 많은데 공급이 제때 안 되고 있다"고 말했다. 하딘 사장은 "2년 전 쓰나미 사태로 일본차가 휘청거렸던 이유도 따지고 보면 공급 차질 때문이었다"며 "이 같은 최근 상황이 이어지면 현대차도 일본차 업체들처럼 위기를 맞을 수 있다"고 말했다.
유럽 상황은 더욱 심각하다. 올해 1분기 현대차 국내 공장 생산분의 유럽 수출 물량은 1만2873대에 그쳐 작년 1분기(1만6077대) 대비 20%나 줄었다. 한ㆍ유럽연합(EU) 자유무역협정(FTA) 발효로 관세가 철폐돼 가격 경쟁력이 높아졌는데도 수출이 대폭 줄어든 것이다. 생산 차질이 없었던 지난해 1분기 현대차는 유럽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수출물량을 전년 대비 185%나 늘렸지만, 불과 1년 만에 정반대 상황을 맞게 됐다. 이 역시 국내 생산 차질 때문이다.
생산 차질로 인한 판매 부진은 경영 실적 악화라는 부메랑으로 돌아오고 있다. 지난 1분기 현대차의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0.7% 감소한 1조8685억원에 그쳤다. 지난해 3분기(-5.8%), 4분기(-11.7%)에 이어 3분기째 영업이익이 급감하고 있다. 리콜사태에 따른 충당금 적립과 환율 등이 수익성 둔화에 영향을 미쳤지만 결정적인 요인은 국내공장 생산 차질이라는 게 회사 설명이다.
지난달 25일 1분기 실적 발표 당시 현대차 관계자는 "국내공장 생산 감소로 가동률이 하락했다"며 "유럽 판매가 10.9% 감소했고, 미국에서도 시장 평균치(6%)에 훨씬 못 미치는 성장률(0.5%)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노현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현대차 전주공장 10만대 생산라인 갖추면 뭐하나
실제 생산은 5~6만대뿐 현대차 유일 `1조 1교대`…노조, 2교대 전환 거부 | |
기사입력 2013.05.14 17:32:52 | 최종수정 2013.05.14 19:19:23 |
◆ 현대차 노조 대해부 (上) ◆
최근 터키에선 현대차 협력사가 공장의 생산라인 가동을 중단하는 일이 벌어졌다. 공급 부족 탓이다. 현지 딜러들도 하나둘 빠져나가더니 최근 2년 새 종전 21곳이던 딜러가 14곳으로 줄었다.
알제리에선 한국에서 조달하는 차량의 납기가 지연되자 경쟁사로 현지 고객이 대거 이탈하는 일도 벌어졌다. 현지 시장의 절반을 차지하던 시장점유율도 지금은 20%로 뚝 떨어졌다. 러시아, 칠레, 페루, 베트남 등 전 세계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는 현대차 상용차 공급난의 현주소다.
중대형 트럭과 버스를 생산하는 현대차 전주공장의 생산량은 연간 5만~6만대 수준이다. 생산가능 규모는 10만대지만 실제 생산량은 절반에 불과한 것이다. 중형트럭의 경우 현재 재고가 없어 밀린 주문량인 백오더(이월주문)가 5개월치인 1만5000대를 넘어선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는 생산량을 끌어올리기 위해 근무방식 전환을 추진하고 있지만 노사 간 합의는 요원한 실정이다.
특히 전주공장 생산의 80%를 차지하는 트럭 라인은 아직도 1조1교대(오전 8시~오후 6시 50분) 근무만 하고 있다. 버스부문은 2007년 4월 2조2교대제로 전환됐다.
노조의 반대 이유는 `근로조건 악화`다. 주간연속 2교대로 전환될 경우 근무조에 따라 출근시간이 빨라지고 퇴근시간은 늦어진다는 것이다. 기존 1개조가 하던 물량을 2개조로 나눌 경우 그만큼 특근 기회가 줄어든다는 것도 2교대제를 반대하는 이유라는 게 사측 주장이다.
노조에선 주간 연속 2교대제 대신 상시 1개조(오전 6시 50분~오후 4시) 방식을 도입하자고 주장한다. 하지만 사측에선 오히려 근로시간이 10시간에서 8시간 반으로 줄어든다고 반박하고 있다. 휴일특근에 대해서도 노조는 주간연속 2교대제가 도입되더라도 현재 방식을 유지하자고 주장하고 있다. 그만큼 수당을 더 받아내겠다는 것이다.
현재 전주공장 휴일특근은 오전 8시에서 오후 10시(중형트럭)까지 진행되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재 트럭 라인은 설비 특성상 시간당 생산속도(UPH)를 높일 수 없어 근로시간 감소는 곧바로 생산물량 감소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9월부터 시작된 주간연속 2교대제 도입 논의는 지루한 줄다리기만 이어지고 있다. 현재 현대ㆍ기아차 국내 공장을 통틀어 주간연속 2교대제를 시행하지 않는 곳은 전주공장 트럭 라인이 유일하다.
[임성현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터키에선 현대차 협력사가 공장의 생산라인 가동을 중단하는 일이 벌어졌다. 공급 부족 탓이다. 현지 딜러들도 하나둘 빠져나가더니 최근 2년 새 종전 21곳이던 딜러가 14곳으로 줄었다.
알제리에선 한국에서 조달하는 차량의 납기가 지연되자 경쟁사로 현지 고객이 대거 이탈하는 일도 벌어졌다. 현지 시장의 절반을 차지하던 시장점유율도 지금은 20%로 뚝 떨어졌다. 러시아, 칠레, 페루, 베트남 등 전 세계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는 현대차 상용차 공급난의 현주소다.
중대형 트럭과 버스를 생산하는 현대차 전주공장의 생산량은 연간 5만~6만대 수준이다. 생산가능 규모는 10만대지만 실제 생산량은 절반에 불과한 것이다. 중형트럭의 경우 현재 재고가 없어 밀린 주문량인 백오더(이월주문)가 5개월치인 1만5000대를 넘어선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는 생산량을 끌어올리기 위해 근무방식 전환을 추진하고 있지만 노사 간 합의는 요원한 실정이다.
특히 전주공장 생산의 80%를 차지하는 트럭 라인은 아직도 1조1교대(오전 8시~오후 6시 50분) 근무만 하고 있다. 버스부문은 2007년 4월 2조2교대제로 전환됐다.
노조의 반대 이유는 `근로조건 악화`다. 주간연속 2교대로 전환될 경우 근무조에 따라 출근시간이 빨라지고 퇴근시간은 늦어진다는 것이다. 기존 1개조가 하던 물량을 2개조로 나눌 경우 그만큼 특근 기회가 줄어든다는 것도 2교대제를 반대하는 이유라는 게 사측 주장이다.
노조에선 주간 연속 2교대제 대신 상시 1개조(오전 6시 50분~오후 4시) 방식을 도입하자고 주장한다. 하지만 사측에선 오히려 근로시간이 10시간에서 8시간 반으로 줄어든다고 반박하고 있다. 휴일특근에 대해서도 노조는 주간연속 2교대제가 도입되더라도 현재 방식을 유지하자고 주장하고 있다. 그만큼 수당을 더 받아내겠다는 것이다.
현재 전주공장 휴일특근은 오전 8시에서 오후 10시(중형트럭)까지 진행되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재 트럭 라인은 설비 특성상 시간당 생산속도(UPH)를 높일 수 없어 근로시간 감소는 곧바로 생산물량 감소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9월부터 시작된 주간연속 2교대제 도입 논의는 지루한 줄다리기만 이어지고 있다. 현재 현대ㆍ기아차 국내 공장을 통틀어 주간연속 2교대제를 시행하지 않는 곳은 전주공장 트럭 라인이 유일하다.
[임성현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아차 광주공장 2800억 들여 설비 늘리면 뭐하나
노조일정 핑계로 연기…11만대 제작하는 설비 석달째 무용지물 신세 | |
기사입력 2013.05.14 17:33:00 | 최종수정 2013.05.14 22:58:22 |
◆ 현대차 노조 대해부 (上) ◆
"노조 자체 일정을 핑계로 협상에 나서질 않아요. 투자는 해놨는데 생산도 못하고 안타까울 뿐입니다."
기아차 한 관계자는 "제조회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생산인데, 생산이 노조 일정에 밀리는 어처구니없는 현상이 기아차 광주 공장에서 벌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광주 공장 연 생산능력은 총 50만대였으나, 12만대를 늘려 62만대로 확장하는 공사가 작년 말 마무리됐다. 20만대였던 2공장을 31만대로 늘리고, 10만대던 3공장을 11만대로 확장했다. 기아차는 지난해 2800억원을 투입해 2공장 증설공사를 완료했다. 작년 10월엔 1개월간 기존 라인을 전면 중단하고 증산 설비공사를 진행하기도 했다.
대규모 비용과 시간을 투입해 증산 설비를 완료한 2공장은 미국에서 인기가 많은 스포티지R와 쏘울을 만든다. 하지만 올 2월 초부터 가동 예정이었던 2공장 증설 설비는 3개월째 돌아가지 않고 있다. 설비는 완벽히 갖춰졌는데 생산은 하세월이다.
증설 프로젝트 핵심은 기존 46.1이던 UPH(시간당 생산량)를 66으로 끌어올린다는 것이다. 모든 증산 설비는 이 기준에 맞게 제작됐다. 이를 위해선 적절한 투입 인원 규모가 확정돼야 하고, 투입 인원 결정은 노사협의를 통해야만 한다.
그러나 노측 교섭위원들은 작년 12월부터 올해 2월까진 노조지부 대의원 대회(소하리ㆍ화성ㆍ광주공장 전체 대의원 참석)에, 2월부터 3월까진 광주 지회 대의원 대회에 각각 참석하느라 노사협의에 불참했다.
우여곡절 끝에 4월부터 노사는 상견례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협의를 시작했으나, 이번엔 임금협상을 앞둔 지부 대의원대회로 또다시 협의가 중단될 위기다. 이에 따라 현재 2공장은 총 31만대 생산능력 중 기존 20만대 설비만 돌아가고 나머지 11만대 관련 설비는 텅빈 상태로 멈춰져 있다. 기아차 관계자는 "2800억원이라는 거금을 투자해 놓고도 정작 생산규모는 이전과 같은 수준"이라며 "현재로선 언제 본격 증산에 들어갈 수 있을지 예상조차 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남기현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노조 자체 일정을 핑계로 협상에 나서질 않아요. 투자는 해놨는데 생산도 못하고 안타까울 뿐입니다."
기아차 한 관계자는 "제조회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생산인데, 생산이 노조 일정에 밀리는 어처구니없는 현상이 기아차 광주 공장에서 벌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광주 공장 연 생산능력은 총 50만대였으나, 12만대를 늘려 62만대로 확장하는 공사가 작년 말 마무리됐다. 20만대였던 2공장을 31만대로 늘리고, 10만대던 3공장을 11만대로 확장했다. 기아차는 지난해 2800억원을 투입해 2공장 증설공사를 완료했다. 작년 10월엔 1개월간 기존 라인을 전면 중단하고 증산 설비공사를 진행하기도 했다.
대규모 비용과 시간을 투입해 증산 설비를 완료한 2공장은 미국에서 인기가 많은 스포티지R와 쏘울을 만든다. 하지만 올 2월 초부터 가동 예정이었던 2공장 증설 설비는 3개월째 돌아가지 않고 있다. 설비는 완벽히 갖춰졌는데 생산은 하세월이다.
증설 프로젝트 핵심은 기존 46.1이던 UPH(시간당 생산량)를 66으로 끌어올린다는 것이다. 모든 증산 설비는 이 기준에 맞게 제작됐다. 이를 위해선 적절한 투입 인원 규모가 확정돼야 하고, 투입 인원 결정은 노사협의를 통해야만 한다.
그러나 노측 교섭위원들은 작년 12월부터 올해 2월까진 노조지부 대의원 대회(소하리ㆍ화성ㆍ광주공장 전체 대의원 참석)에, 2월부터 3월까진 광주 지회 대의원 대회에 각각 참석하느라 노사협의에 불참했다.
우여곡절 끝에 4월부터 노사는 상견례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협의를 시작했으나, 이번엔 임금협상을 앞둔 지부 대의원대회로 또다시 협의가 중단될 위기다. 이에 따라 현재 2공장은 총 31만대 생산능력 중 기존 20만대 설비만 돌아가고 나머지 11만대 관련 설비는 텅빈 상태로 멈춰져 있다. 기아차 관계자는 "2800억원이라는 거금을 투자해 놓고도 정작 생산규모는 이전과 같은 수준"이라며 "현재로선 언제 본격 증산에 들어갈 수 있을지 예상조차 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남기현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획시리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더워지는 한반도>①,2,3,4,5.대기중 CO2 농도 첫 400ppm 상회…세계최고 (0) | 2013.05.16 |
---|---|
초저금리시대의 위기의 은행 상 흔들리는 은행구조 (0) | 2013.05.15 |
사망사고가 나도 현장조치만 하고, 다른 위험요소는 제거 안해 (0) | 2013.05.14 |
[댁의 아파트 관리비 새고 있진 않나요] [7] 아파트 監査, 통장 입출금만 보는 수준… 외부에 맡겨도 엉터리 많아 (0) | 2013.05.14 |
[댁의 아파트 관리비 새고 있진 않나요] (6) 주민 울리는 아파트의 무법자들… 쫓아내기도 쉽지 않다 (0) | 2013.05.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