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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질 경영 좌지우지 재벌 총수, 산재 사고 나면 전문경영인 내세우고 ‘침묵’
ㆍ[잇단 산재 사망, 이대로 좋은가]
국내 최대 기업의 사업현장에서 사망사고가 잇따라 발생하고 있지만 정작 그룹을 실질적으로 경영하는 총수들은 침묵하고 있다. 유족에 대한 사과도, 재발 방지 의지도 밝히지 않고 있다. 반면 주력계열사의 경영전략 등은 꼼꼼히 챙기고 있어 권한은 있으나 책임은 지지 않는 재벌 총수의 단면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올 초부터 대기업 사업장에서 안전사고가 연달아 터져나왔다. 지난 1월 삼성전자 화성 반도체 공장 11라인에서 불산이 누출돼 이곳에서 작업하던 협력사 직원 1명이 사망하고 4명이 부상을 입는 사고가 발생했다. 그러나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은 사고에 대해 한마디 언급도 내놓지 않았다. 전문경영인인 권오현 삼성전자 부회장이 대국민 사과문을 내놓고 전동수 반도체사업부 사장이 유감을 표명한 정도다. 지난 2일에도 똑같은 장소에서 불산이 누출돼 또 다른 협력사 직원 3명이 다쳤다.
삼성전자 반도체부문은 이 회장이 사재를 털어 키웠다고 알려진, 삼성그룹의 주된 성장동력이다. 그러나 이곳 근무자들이 백혈병에 노출됐다는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데다 최근 불산 누출사고에 이르기까지 수년 동안 안전 문제가 제기돼왔다. 이 회장은 올 초 신년사를 비롯해 여러 차례 공개적인 자리에서 동반성장과 상생,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해왔다. 차별화된 기술력과 경쟁력 확보의 중요성도 여러 차례 언급했지만 안전사고나 산재에 관해서는 이렇다 할 방침을 밝히지 않았다.
국회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여야 의원들은 13일 불산 누출 사고가 일어난 삼성전자 화성사업장을 찾아 최고경영진을 질타하며 근본 대책을 촉구했다.
김상민 새누리당 의원은 “사망사고가 났는데 누가 책임을 지느냐. 전동수 사장님 사퇴할 것이냐”고 묻자 권오현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은 “검토해 보겠다”고만 짧게 답변했다.
지난 10일엔 현대제철에서 일하던 협력사 직원 5명이 아르곤가스에 질식해 숨졌다. 현대제철은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의 부친인 고 정주영 명예회장의 생전 꿈이기도 했다. 정 회장은 2006년 현대제철 기공식 후 일주일에 두세 번씩 헬기를 타고 공사현장을 찾았으며, 2010년 정 회장이 고로에 직접 불을 붙이는 등 남다른 애착을 보였다. 그러나 정작 이 사업장에서 협력사 직원이 5명이나 한꺼번에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는데도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정 회장은 그동안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품질 경영과 브랜드 혁신을 강조해왔다. 그렇지만 안전관리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소홀해왔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이 외에도 지난 3월엔 LG실트론에서 화학물질 누출사고가 있었다. 여수 대림산업 공장에선 폭발사고로 6명이 숨지고 11명이 다쳤다. LG와 대림의 총수는 재발 방지책을 마련하라고 주문하거나 현장을 방문하기도 했지만, 직접 사과 등은 없었다는 점에서 미흡했다는 평가가 적지 않다.
전문가들은 사업장 내 안전관리는 많은 투자가 필요하지만 성과가 곧바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어서 총수의 강력한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김우찬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는 “재벌 총수들이 사회적 책임에는 전혀 관심이 없고 이미지만 관리하려는 것 같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특히 이 회장은 삼성전자에 ‘이대로 가면 위기’라고 경고하는 등 사업과 관련해서는 제3자 입장에서 비판하는 듯한 태도를 보이면서도 (안전사고 문제에는) 그런 모습조차 보이지 않는다”며 “정부도 대기업의 안전사고 방지와 책임 규명에 적극 나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재원 기자 jwhong@kyunghyang.com>
국내 최대 기업의 사업현장에서 사망사고가 잇따라 발생하고 있지만 정작 그룹을 실질적으로 경영하는 총수들은 침묵하고 있다. 유족에 대한 사과도, 재발 방지 의지도 밝히지 않고 있다. 반면 주력계열사의 경영전략 등은 꼼꼼히 챙기고 있어 권한은 있으나 책임은 지지 않는 재벌 총수의 단면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올 초부터 대기업 사업장에서 안전사고가 연달아 터져나왔다. 지난 1월 삼성전자 화성 반도체 공장 11라인에서 불산이 누출돼 이곳에서 작업하던 협력사 직원 1명이 사망하고 4명이 부상을 입는 사고가 발생했다. 그러나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은 사고에 대해 한마디 언급도 내놓지 않았다. 전문경영인인 권오현 삼성전자 부회장이 대국민 사과문을 내놓고 전동수 반도체사업부 사장이 유감을 표명한 정도다. 지난 2일에도 똑같은 장소에서 불산이 누출돼 또 다른 협력사 직원 3명이 다쳤다.
삼성전자 반도체부문은 이 회장이 사재를 털어 키웠다고 알려진, 삼성그룹의 주된 성장동력이다. 그러나 이곳 근무자들이 백혈병에 노출됐다는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데다 최근 불산 누출사고에 이르기까지 수년 동안 안전 문제가 제기돼왔다. 이 회장은 올 초 신년사를 비롯해 여러 차례 공개적인 자리에서 동반성장과 상생,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해왔다. 차별화된 기술력과 경쟁력 확보의 중요성도 여러 차례 언급했지만 안전사고나 산재에 관해서는 이렇다 할 방침을 밝히지 않았다.
국회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여야 의원들은 13일 불산 누출 사고가 일어난 삼성전자 화성사업장을 찾아 최고경영진을 질타하며 근본 대책을 촉구했다.
김상민 새누리당 의원은 “사망사고가 났는데 누가 책임을 지느냐. 전동수 사장님 사퇴할 것이냐”고 묻자 권오현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은 “검토해 보겠다”고만 짧게 답변했다.
지난 10일엔 현대제철에서 일하던 협력사 직원 5명이 아르곤가스에 질식해 숨졌다. 현대제철은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의 부친인 고 정주영 명예회장의 생전 꿈이기도 했다. 정 회장은 2006년 현대제철 기공식 후 일주일에 두세 번씩 헬기를 타고 공사현장을 찾았으며, 2010년 정 회장이 고로에 직접 불을 붙이는 등 남다른 애착을 보였다. 그러나 정작 이 사업장에서 협력사 직원이 5명이나 한꺼번에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는데도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정 회장은 그동안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품질 경영과 브랜드 혁신을 강조해왔다. 그렇지만 안전관리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소홀해왔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이 외에도 지난 3월엔 LG실트론에서 화학물질 누출사고가 있었다. 여수 대림산업 공장에선 폭발사고로 6명이 숨지고 11명이 다쳤다. LG와 대림의 총수는 재발 방지책을 마련하라고 주문하거나 현장을 방문하기도 했지만, 직접 사과 등은 없었다는 점에서 미흡했다는 평가가 적지 않다.
전문가들은 사업장 내 안전관리는 많은 투자가 필요하지만 성과가 곧바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어서 총수의 강력한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김우찬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는 “재벌 총수들이 사회적 책임에는 전혀 관심이 없고 이미지만 관리하려는 것 같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특히 이 회장은 삼성전자에 ‘이대로 가면 위기’라고 경고하는 등 사업과 관련해서는 제3자 입장에서 비판하는 듯한 태도를 보이면서도 (안전사고 문제에는) 그런 모습조차 보이지 않는다”며 “정부도 대기업의 안전사고 방지와 책임 규명에 적극 나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재원 기자 jwhong@kyunghyang.com>
입력 : 2013-05-13 22:19:54ㅣ수정 : 2013-05-13 23:36:30
현대제철 사망자 동료 “사고 당시 유량밸브 열려있었다고 들어”
ㆍ[잇단 산재 사망, 이대로 좋은가]직원들 증언
지난 10일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의 전로 안에서 노동자 5명이 가스에 질식해 숨진 사고 당시 전로 내부로 연결된 배관의 일부 밸브가 열려 있는 것을 목격했다는 한국내화 직원의 증언이 나왔다. 또 전로의 상부 작업을 마친 노동자들이 바닥으로 내려감과 거의 동시에 가스에 질식돼 쓰러졌다는 상세한 증언도 새로 확인됐다.
경향신문은 13일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사고 현장에서 동료들의 작업 과정과 사고 당시 상황을 직접 목격한 한국내화 직원 ㄱ씨를 단독 인터뷰했다. ㄱ씨는 이날 “전로로 공급하는 가스의 주입량을 조절하는 유량밸브가 사고 당시 열려 있었다는 사실을 현장 조사 직원으로부터 직접 들었다”고 밝혔다. 유량밸브는 가스의 배출량을 조절하는 밸브로 메인밸브와 연결돼 있다. ㄱ씨는 “유량밸브가 열려 있었다는 것은 전로로 가스를 공급하는 메인밸브를 통해 가스 주입이 이루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ㄱ씨는 “가스를 주입하는 메인밸브가 쇠사슬로 묶여 있었으나 헐거워서 2~3바퀴 정도는 돌릴 수 있다는 사실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유량밸브가 열려 전로에 가스가 주입된 것”이라며 “현대제철 측에 유량밸브 문제를 강력 항의했다”고 말했다.
▲ 가스 주입됐다는 증거…
전로 내려가던 동료가 갑자기 “전기” 소리쳐
4명 온몸 떠는 것 목격
이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이 가장 촉각을 세우고 조사하고 있는 부분도 질식사의 직접적 원인인 전로 내 아르곤 가스 주입 경위다. ㄱ씨의 이런 증언은 경찰이 누가, 언제 아르곤 가스를 주입했는지를 밝히는 데 중요한 단서가 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제철 측은 “유량밸브는 가스량을 조절하는 밸브일 뿐 메인밸브가 열리지 않으면 문제가 없다”며 “유량밸브가 열린 것은 사고와 직접적인 상관이 없다”는 입장을 내놓고 있다. 현대제철 측은 안전규정을 어기고 전로 보수작업 중에 아르곤 가스 주입 배관을 연결토록 협력업체에 지시했다는 부분만 인정한 상황이다.
ㄱ씨는 사고 발생 당시 상황도 상세히 전했다. 그는 “지난 10일 오전 1시쯤 직원들이 전로 안으로 들어가 윗부분에 있던 유압식 작업대의 보조 발판을 제거할 때까지는 별문제가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동료 4명이 오전 1시40분쯤 작업대를 모두 해체하기 위해 전로 바닥으로 내려가던 중 7m를 남겨놓은 지점에서 갑자기 쓰러졌다”고 덧붙였다.
ㄱ씨는 “그런데 4명을 따라 내려가던 한 동료가 갑자기 ‘전기’라고 소리치면서 수신호로 전기 차단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ㄱ씨는 “자세히 보니 쓰러진 동료들이 온몸에서 경련을 일으키고 있었다”며 “나도 순간적으로 감전사고라고 생각돼 주변에 ‘감전’이라고 소리치며 전원을 차단하도록 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전원을 차단하고 나서 보니 수신호로 전기 차단을 요청했던 동료까지 쓰러져 있어 안전주임에게 빨리 구급차를 불러달라고 했다”고 말했다.
그는 “상황을 접한 현대제철 소속 구급대원 한 명이 와서 비상 로프 사다리를 타고 2m 정도 내려간 후 산소 측정기로 산소 잔류량을 보더니 깜짝 놀라며 다시 위로 올라왔다”고 밝혔다.
ㄱ씨는 “구급대원이 ‘작업자들이 가스 질식으로 쓰러진 것 같다’며 산소마스크를 착용한 후 다시 내려가 1명씩 들것에 묶어서 위로 올렸다”고 말했다. 그는 “전로 안에 쓰러진 동료들을 전로 밖으로 빼낸 시간은 사고 후 30여분이 흐른 오전 2시10분쯤이었다”고 밝혔다.
그는 “구급대원으로부터 동료들을 전로 밖으로 올리기 전부터 맥박이 뛰지 않았다는 말을 들었다”며 “현장에 도착한 119구급대가 마지막 동료를 태우고 떠난 시간은 오전 2시40분쯤이어서 아마도 전로 안에서 이미 가스 질식으로 숨져 있었던 것이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ㄱ씨의 동료들은 “하청업체 근로자들은 자신들이 작업을 위해 들어간 전로가 사지인 줄도 모르고 아무런 안전장비 없이 작업을 하다 참변을 당했다”며 “근로자들에게 ‘휴대용 가스누출 감지기’만 지급했어도 이런 참사는 막을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ㄱ씨는 “현대제철 측이 잘못을 인정하고 관련자를 처벌하고 유가족 및 동료들에게 사과해야 한다”며 “사고가 난 지 3일이 지난 지금 현대제철은 가스가 왜 들어갔는지 자기들은 모르겠다는 형식적인 답변뿐”이라고 말했다. 그는 “아무런 잘못도 없는 동료의 목숨을 앗아간 현대제철이 여전히 ‘나몰라라’ 하고 있다”면서 “유가족들이 지치기만을 바라는 것처럼 시간을 끌며 고인들을 두 번, 세 번 죽이고 있다”고 말했다.
ㄱ씨는 “(사고 전날 전로 가스배관을 보수한 다른 하청업체인) 신화M&R도 책임을 회피하는 모습을 보니 마음이 아프다”고 했다. 가스배관 보수는 통상 전로 내부 보수가 끝난 뒤 해야 하지만 사고 발생 전날 실시됐다.
<당진 | 천영준 기자 cheonkiza@kyunghyang.com>
지난 10일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의 전로 안에서 노동자 5명이 가스에 질식해 숨진 사고 당시 전로 내부로 연결된 배관의 일부 밸브가 열려 있는 것을 목격했다는 한국내화 직원의 증언이 나왔다. 또 전로의 상부 작업을 마친 노동자들이 바닥으로 내려감과 거의 동시에 가스에 질식돼 쓰러졌다는 상세한 증언도 새로 확인됐다.
경향신문은 13일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사고 현장에서 동료들의 작업 과정과 사고 당시 상황을 직접 목격한 한국내화 직원 ㄱ씨를 단독 인터뷰했다. ㄱ씨는 이날 “전로로 공급하는 가스의 주입량을 조절하는 유량밸브가 사고 당시 열려 있었다는 사실을 현장 조사 직원으로부터 직접 들었다”고 밝혔다. 유량밸브는 가스의 배출량을 조절하는 밸브로 메인밸브와 연결돼 있다. ㄱ씨는 “유량밸브가 열려 있었다는 것은 전로로 가스를 공급하는 메인밸브를 통해 가스 주입이 이루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ㄱ씨는 “가스를 주입하는 메인밸브가 쇠사슬로 묶여 있었으나 헐거워서 2~3바퀴 정도는 돌릴 수 있다는 사실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유량밸브가 열려 전로에 가스가 주입된 것”이라며 “현대제철 측에 유량밸브 문제를 강력 항의했다”고 말했다.
지난달 25일 민주노총·한국노총 등으로 구성된 ‘산재사망 대책 마련을 위한 공동 캠페인단’ 주최 ‘2013 살인기업 선정식’에서 참가자들이 산재로 사망한 노동자들의 안전장비 앞에 헌화하고 있다. | 강윤중 기자
▲ 가스 주입됐다는 증거…
전로 내려가던 동료가 갑자기 “전기” 소리쳐
4명 온몸 떠는 것 목격
이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이 가장 촉각을 세우고 조사하고 있는 부분도 질식사의 직접적 원인인 전로 내 아르곤 가스 주입 경위다. ㄱ씨의 이런 증언은 경찰이 누가, 언제 아르곤 가스를 주입했는지를 밝히는 데 중요한 단서가 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제철 측은 “유량밸브는 가스량을 조절하는 밸브일 뿐 메인밸브가 열리지 않으면 문제가 없다”며 “유량밸브가 열린 것은 사고와 직접적인 상관이 없다”는 입장을 내놓고 있다. 현대제철 측은 안전규정을 어기고 전로 보수작업 중에 아르곤 가스 주입 배관을 연결토록 협력업체에 지시했다는 부분만 인정한 상황이다.
ㄱ씨는 사고 발생 당시 상황도 상세히 전했다. 그는 “지난 10일 오전 1시쯤 직원들이 전로 안으로 들어가 윗부분에 있던 유압식 작업대의 보조 발판을 제거할 때까지는 별문제가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동료 4명이 오전 1시40분쯤 작업대를 모두 해체하기 위해 전로 바닥으로 내려가던 중 7m를 남겨놓은 지점에서 갑자기 쓰러졌다”고 덧붙였다.
ㄱ씨는 “그런데 4명을 따라 내려가던 한 동료가 갑자기 ‘전기’라고 소리치면서 수신호로 전기 차단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ㄱ씨는 “자세히 보니 쓰러진 동료들이 온몸에서 경련을 일으키고 있었다”며 “나도 순간적으로 감전사고라고 생각돼 주변에 ‘감전’이라고 소리치며 전원을 차단하도록 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전원을 차단하고 나서 보니 수신호로 전기 차단을 요청했던 동료까지 쓰러져 있어 안전주임에게 빨리 구급차를 불러달라고 했다”고 말했다.
그는 “상황을 접한 현대제철 소속 구급대원 한 명이 와서 비상 로프 사다리를 타고 2m 정도 내려간 후 산소 측정기로 산소 잔류량을 보더니 깜짝 놀라며 다시 위로 올라왔다”고 밝혔다.
ㄱ씨는 “구급대원이 ‘작업자들이 가스 질식으로 쓰러진 것 같다’며 산소마스크를 착용한 후 다시 내려가 1명씩 들것에 묶어서 위로 올렸다”고 말했다. 그는 “전로 안에 쓰러진 동료들을 전로 밖으로 빼낸 시간은 사고 후 30여분이 흐른 오전 2시10분쯤이었다”고 밝혔다.
그는 “구급대원으로부터 동료들을 전로 밖으로 올리기 전부터 맥박이 뛰지 않았다는 말을 들었다”며 “현장에 도착한 119구급대가 마지막 동료를 태우고 떠난 시간은 오전 2시40분쯤이어서 아마도 전로 안에서 이미 가스 질식으로 숨져 있었던 것이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ㄱ씨의 동료들은 “하청업체 근로자들은 자신들이 작업을 위해 들어간 전로가 사지인 줄도 모르고 아무런 안전장비 없이 작업을 하다 참변을 당했다”며 “근로자들에게 ‘휴대용 가스누출 감지기’만 지급했어도 이런 참사는 막을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ㄱ씨는 “현대제철 측이 잘못을 인정하고 관련자를 처벌하고 유가족 및 동료들에게 사과해야 한다”며 “사고가 난 지 3일이 지난 지금 현대제철은 가스가 왜 들어갔는지 자기들은 모르겠다는 형식적인 답변뿐”이라고 말했다. 그는 “아무런 잘못도 없는 동료의 목숨을 앗아간 현대제철이 여전히 ‘나몰라라’ 하고 있다”면서 “유가족들이 지치기만을 바라는 것처럼 시간을 끌며 고인들을 두 번, 세 번 죽이고 있다”고 말했다.
ㄱ씨는 “(사고 전날 전로 가스배관을 보수한 다른 하청업체인) 신화M&R도 책임을 회피하는 모습을 보니 마음이 아프다”고 했다. 가스배관 보수는 통상 전로 내부 보수가 끝난 뒤 해야 하지만 사고 발생 전날 실시됐다.
<당진 | 천영준 기자 cheonkiza@kyunghyang.com>
입력 : 2013-05-13 22:20:25ㅣ수정 : 2013-05-13 23:34:38
유족 “현대제철, 진상규명 않고 보상협상만 집착”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에서 사고가 발생한 지 사흘이 지난 13일 당진종합병원 장례식장은 온통 침통한 분위기였다.
유족 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을 맡고 있는 홍석원씨(38)는 “현대제철 측의 진실성 없는 태도에 유족들이 분노하고 있다”고 전했다.
홍씨는 “오늘 오전에 현대제철 직원 2명이 찾아왔으나 유족들에 의해 쫓겨나다시피 했다”며 “유족들은 사고의 진실 규명을 원하고 있지만 회사 측이 우리의 뜻을 무시한 채 보상 등 협상에만 집착하는 태도를 보였다”고 말했다.
그는 “단추를 끼울 때도 순서가 있다”며 “하지만 현대제철은 책임질 만한 사람을 보내지 않고 우리들을 떠보려고 했다”고 말했다.
대책위는 장례식장에 마련된 상황실에 모여 대책 회의를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대책위는 현대제철이 요구안을 수용하지 않으면 장례를 치르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대책위는 회사 측에 당진 현대제철 정문 앞에 합동 분향소 마련과 사고 책임자 처벌, 진실 규명, 재발 방지 대책 마련 등을 요구하고 있다.
<당진 | 천영준 기자 cheonkiza@kyunghyang.com>
유족 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을 맡고 있는 홍석원씨(38)는 “현대제철 측의 진실성 없는 태도에 유족들이 분노하고 있다”고 전했다.
홍씨는 “오늘 오전에 현대제철 직원 2명이 찾아왔으나 유족들에 의해 쫓겨나다시피 했다”며 “유족들은 사고의 진실 규명을 원하고 있지만 회사 측이 우리의 뜻을 무시한 채 보상 등 협상에만 집착하는 태도를 보였다”고 말했다.
그는 “단추를 끼울 때도 순서가 있다”며 “하지만 현대제철은 책임질 만한 사람을 보내지 않고 우리들을 떠보려고 했다”고 말했다.
대책위는 장례식장에 마련된 상황실에 모여 대책 회의를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대책위는 현대제철이 요구안을 수용하지 않으면 장례를 치르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대책위는 회사 측에 당진 현대제철 정문 앞에 합동 분향소 마련과 사고 책임자 처벌, 진실 규명, 재발 방지 대책 마련 등을 요구하고 있다.
<당진 | 천영준 기자 cheonkiza@kyunghyang.com>
입력 : 2013-05-13 22:20:19ㅣ수정 : 2013-05-13 23:4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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