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2륜과 4륜의 차이
Crazy people 2006-02-22 13:09 조회 1114 출처: http://kin.naver.com/open100/d...
최근 주5일제 근무로 여가 활동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SUV차량의 인기도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번 생생 리포트에서는 SUV 자동차를 구입할 때 누구나 한 번쯤 고민하는 2륜과 4륜 구동 방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의 구동방식은 자동차를 굴러가게 하는 방법을 말하는 것으로,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이 방식은 엔진과 가까운 앞 바퀴에 동력이 전달되므로 힘의 손실이 적고 차량 내부의 기계적 구조가 단순하므로 차량 실내가 넓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우리나라 대부분의 승용차가 이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게 중심이 앞에 있기 때문에 차량이 불안정하고 앞 타이어에 마모현상이 빨리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전륜 구동은 핸들을 꺾는 것보다 방향이 덜 틀어지는 언더 스티어(Under Steer)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FR(Front engine Rear drive)차는 엔진은 앞에 있고 동력은 뒷 바퀴에 주는 방식으로 자동차의 무게 배분이 잘 되어 코너를 돌아도 잘 미끄러지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방식은 차량 주행시 안정적이기 때문에 보통 중대형 세단에 많이 사용되어 우리나라 차 중에서는 프린스, 포텐샤 등이 이 방식에 해당됩니다. 전륜 구동과는 달리 엔진과 뒷바퀴를 연결해 주는 프로펠러샤프트라는 장치가 차체 바닥을 지나므로 차 바닥이 높다는 단점이 있고, 핸들을 꺾는 것 보다 방향이 더 틀어지는 오버 스티어(Over Steer)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MR(Mid engine Rear drive)차는 차 중앙부에 엔진이 있고 뒷 바퀴에 동력을 보내는 형식으로 엔진의 크기에 제한을 두지 않아도 되므로 힘이 매우 좋습니다. 이 방식에는 페라리 360, F355, F50, 엔초 페라리, 로터스 에스프릿, 토요타 MR2, 재규어 XJ, 맥라렌 F1 등과 같이 소위 슈퍼카라고 불리는 차종이 해당됩니다. 또한 엔진이 차의 중심에 자리잡아서 우수한 회전성능을 발휘하는 것이 특징이지만 엔진이 중심부에 자리를 차지하여 차량의 뒷 자석이 매우 좁거나 아예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RR(Rear engine Rear drive)차는 FF 차와는 정반대로 엔진도 뒤에 있고 동력도 뒷 바퀴에 걸리는 형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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