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와 일반적상식

초고속인터넷 앞으로 얼마나 더 빨라질까?

ngo2002 2018. 7. 30. 10:41

초고속인터넷 앞으로 얼마나 더 빨라질까?

김경은 기자 jjj@kyunghyang.com

인쇄글자 작게글자 크게
초고속인터넷 앞으로 얼마나 더빨라질까?

인터넷 속도 전쟁이 점입가경이다.

SK브로드밴드가 10기가바이트 서비스 생태계 조성을 위해 2.5기가바이트 상용화에 들어갔다. 지금 가정에서 상용되는 인터넷 속도는 100메가비트. 2.5기가비이트는 이의 25배다.

Sk브로드밴드는 올해 안에 한걸음 더 나아간다는 계획이다. 연내에 순차적으로 속도를 올려 10기가바이트 서비스에 들어갈 예정이다.

10기가바이트는 단순히 인터넷 속도와 네트워크 수준을 향상시키는 데 그치는 게 아니다.

한 마디로 세상을 바꾼다. 지능형 네트워크를 수 십억개 단말과 실시간으로 결합함으로써 상상하는 것을 현실로 만들 수 있다.

차세대 통신의 성패는 통신속도에 의해 갈릴 것입니다. 통신속도는 데이터의 전송량이자 데이터의 전송 속도를 의미합니다.
왜냐구요? 최근 콘텐츠가 동영상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데이터의 공급이 수요를 따라오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앞으로는 홀로그램, AR/VR, 8K UHD 등 초고화질, 실감영상이 활성화 되면서 고용량 콘텐츠들이 대거 등장해 데이터 사용량이 폭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뿐만 아니라 한 사람이 여러 채널의 인터넷을 연결하는 동시접속만이 아니라 사물과 사물이 늘 인터넷으로 연결(IoT)되어 있는 상시접속 시대가 예고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가전제품이 서로 연계하고 소통하기 위해선 반드시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렇게 되면 데이터 수요는 지금보다 얼마나 늘어날지 예상조차 할 수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IoT시대 개막의 대전제는 실시간 네트워크 연결입니다. 초고속·저지연 인터넷이 그 해답이지요.
지금 세계 굴지의 통신사들은 ‘궁극의 속도’로 여겨지는 100기가 인터넷 속도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최근 우리나라의 SK브로드밴드는 국내 최초로 2.5기가 인터넷인 ‘기가 프리미엄’ 서비스를 개발, 상용화에 나섰습니다
2.5기가의 속도가 어느 정도인지 감이 안 잡히지요? 20년 전 SK브로드밴드가 세계 최초로 초고속인터넷 ADSL을 상용했던당시에 비해 무려 2500배 이상 빨라진 속도입니다. 예를 들면 가정내 3개의 단말이 연결된 상태에서 1시간 30분 분량의 UHD 영화콘텐츠(15기가 용량)를 2분24초만에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여기서 멈추지 않고 올 하반기 10기가 인터넷 서비스 출시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는 단지 데이터 다운로드속도를 줄인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내 PC와 스마트폰에서 보낸 신호가 네트워크를 통해 실시간으로 연결된다는 것을 의미하죠. 한 마디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거의 없어진다는 것입니다.
10기가 인터넷이 상용화되면 초고화질 영상이나 3D 입체영상, 360도 동영상, 홀로그램 등을 거의 실시간으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이 연결된 모니터를 통해 방탄소년단의 일원이 되어 함께 뮤직비디오를 찍는 장면을 연출할 수도 있습니다.또 그랜드캐년을 가지 않아도 실제보다 더 생생한 현장을 즐길 수도 있죠. 명실상부하게 증강현실, 가상현실을 구현할 수 있는 고화질영상시대를 여는 의미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초고속 인터넷망은 단지 속도의 향상뿐만 아니라 스마트 홈, 가전제품, 드론을 넘어 자율주행을 모두 한데 연결하는 스마트 시티 기술에서 핵심 역할을 할 것이다.”-게리 샤피로 전미소비자가전협회(CTA) 최고경영자 초고속 인터넷망은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4차혁명의 핵심 인프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