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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설명](http://img.mk.co.kr/main/2015/mk_new/ic_arrow_top.gif)
얼마 전 입원을 했던 이 모씨(51)는 담당 주치의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어도 회진 시간을 기다리거나 간호사를 불러서 하나씩 설명해야 하고 간단한 요청을 하기 위해서도 오랜 시간 기다려야 하는 불편함을 느꼈다. 한 병원을 방문한 김 모씨(45)는 보험금 청구를 위해 보험회사에 전달할 서류를 발급받으려 병원에 내원해서 오랜 시간 기다려야 했다. 진료를 받는 것도 아닌데, 서류 발급을 위해 예약하고 병원을 방문해서 오랜 시간 기다려야 하는 것이 이해되지 않았다.
스마트폰을 활용한 병원 이용에 대한 욕구가 커지면서 환자 중심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려는 병원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병원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을 구축해 환자들의 불편함을 최소화하려는 노력이 눈에 띈다.
하지만 접수나 수납 등 단순 기능만으로는 환자의 불편함을 모두 해소하기는 힘든 것이 사실이다. 또한 너무 많은 기능별 앱 구성 또한 환자들을 피곤하게 하기는 마찬가지.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각 병원에서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세종병원(이사장 박진식)의 병원 앱 '스마트세종병원'이 기존 병원 앱과는 다른 모습으로 한층 업그레이드된 모습을 선보여 호평받고 있다.
보건복지부 지정 대한민국 유일 심장전문병원 세종병원은 자체 개발한 모바일 앱인 '스마트세종병원'을 최근 새롭게 오픈했다. 이로써 세종병원과 메디플렉스 세종병원을 이용하는 환자들의 편의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스마트세종병원'은 맞춤형 건강 정보부터 일정, 진료 안내 및 예약, 수납까지 한 번에 해결하고 대기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세종병원의 모바일 앱이다. 특히 실제 처방을 기반으로 영상을 활용한 맞춤형 건강 정보와 혈압, 혈당 등 수치 그래프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환자의 건강 관리를 돕는 특색 있는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또한 일부 서류를 제외하고 병원에 방문하지 않고도 모바일로 제증명 서류를 신청하고, 발급할 뿐만 아니라 보험회사, 학교 등 해당 기관에 발송까지 가능하도록 해 환자들의 편의성을 더욱 높였다.
스마트폰을 활용한 병원 이용에 대한 욕구가 커지면서 환자 중심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려는 병원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접수나 수납 등 단순 기능만으로는 환자의 불편함을 모두 해소하기는 힘든 것이 사실이다. 또한 너무 많은 기능별 앱 구성 또한 환자들을 피곤하게 하기는 마찬가지.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각 병원에서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세종병원(이사장 박진식)의 병원 앱 '스마트세종병원'이 기존 병원 앱과는 다른 모습으로 한층 업그레이드된 모습을 선보여 호평받고 있다.
보건복지부 지정 대한민국 유일 심장전문병원 세종병원은 자체 개발한 모바일 앱인 '스마트세종병원'을 최근 새롭게 오픈했다. 이로써 세종병원과 메디플렉스 세종병원을 이용하는 환자들의 편의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스마트세종병원'은 맞춤형 건강 정보부터 일정, 진료 안내 및 예약, 수납까지 한 번에 해결하고 대기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세종병원의 모바일 앱이다. 특히 실제 처방을 기반으로 영상을 활용한 맞춤형 건강 정보와 혈압, 혈당 등 수치 그래프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환자의 건강 관리를 돕는 특색 있는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또한 일부 서류를 제외하고 병원에 방문하지 않고도 모바일로 제증명 서류를 신청하고, 발급할 뿐만 아니라 보험회사, 학교 등 해당 기관에 발송까지 가능하도록 해 환자들의 편의성을 더욱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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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세종병원'은 또 하나의 '온라인 세종병원'인 셈이다. 세종병원은 입원 환자의 편리한 병원 생활을 돕기 위해 특화된 온라인 서비스도 제공한다. '스마트세종병원'을 통해 입원 기간 진료 일정 및 진료내역, 입원 진료비 조회, 시트·수액·리넨 교체 등 편의 신청을 할 수 있다.
의료진과 환자 간 커뮤니케이션 강화도 기대된다. 의료진에게 전달할 내용을 사전에 작성해서 전달하는 회진 메모 기능을 탑재해 의료진과 소통할 수 있는 창구로 활용할 계획이다. 아울러 혜원의료재단 산하 세종병원과 메디플렉스 세종병원을 이용하는 환자를 위해 하나의 아이디로 양 병원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 밖에도 △진료비 결제 절차를 대폭 간소화한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주요 정보 업데이트 시 업데이트 배지 표시 및 푸시 메시지 발송 기능 △환자 본인이 원하는 건강 정보 즐겨찾기 및 공유 기능 △병원의 주요 뉴스 및 공지사항 확인 기능 등이 이번 업그레이드에 포함됐다.
박진식 이사장은 "외래 또는 입원 기간 환자들이 겪었던 크고 작은 불편 사항을 적극 해결하고 편의를 향상하기 위해 '스마트세종병원 2.0'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게 됐으며 보다 편리하고, 신속하게 병원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이사장은 이어 "환자 중심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앞으로도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스마트세종병원' 앱은 안드로이드폰의 경우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아이폰은 앱스토어에서 '세종병원' 혹은 '스마트세종병원'을 검색 후 무료로 설치할 수 있다.
[이병문 의료전문 기자]
의료진과 환자 간 커뮤니케이션 강화도 기대된다. 의료진에게 전달할 내용을 사전에 작성해서 전달하는 회진 메모 기능을 탑재해 의료진과 소통할 수 있는 창구로 활용할 계획이다. 아울러 혜원의료재단 산하 세종병원과 메디플렉스 세종병원을 이용하는 환자를 위해 하나의 아이디로 양 병원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도록 했다.
박진식 이사장은 "외래 또는 입원 기간 환자들이 겪었던 크고 작은 불편 사항을 적극 해결하고 편의를 향상하기 위해 '스마트세종병원 2.0'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게 됐으며 보다 편리하고, 신속하게 병원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이사장은 이어 "환자 중심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앞으로도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스마트세종병원' 앱은 안드로이드폰의 경우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아이폰은 앱스토어에서 '세종병원' 혹은 '스마트세종병원'을 검색 후 무료로 설치할 수 있다.
[이병문 의료전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