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명상

명상하는 법으로 마음 다스리기

ngo2002 2016. 4. 1. 05:02


명상하는 법은 마음의 평화를 통하여 행복한 삶이 되도록 도와주는 매우 쉽고 실용적인 방법입니다. 또한
자기 관찰을 통해 현재의 삶에 머물며 의식과 무의식을 하나로 이루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명상하는 법을 통해 우리 마음속에 쌓여 있던 수많은 생각과 나를 묶고 있던 관념의 틀을 다 버리게 되면 우리의 본성인 신성을 되찾게 됩니다.


명상의 효과-마음의 평화

완전한 행복은 언제 어디서나 어떤 상황에서도 변함없는 행복을 말합니다. 행복하지 않은 것은 생로병사, 희로애락의 감정에 흔들리기 때문입니다. 명상하는 법으로 마음을 다스리면 열등감, 빈곤함, 고통과 번뇌가 없는 행복한 삶의 주인이 됩니다. 우리의 본성은 항상 풍요롭고 평화로우며 사랑이 넘치는 긍정적인 마음입니다.

명상으로 우리의 본성이 회복되면 작은 것에도 감사하며 늘 여유가 있고, 사람과 세상을 포용하는 넓은 마음으로 살아가게 됩니다. 명상은 복잡하고 각박한 사회 속에서 상처받은 채 잠재돼 있던 과거의 기억 등 아픈 마음을 치유하는 데 탁월합니다.
저 자신을 돌아보게 하고 가족이나 지인, 동료 등 인간관계를 객관적으로 돌아보게 함으로써 상대의 입장에서 있는 그대로 이해하게 됩니다. 그리하여 소통의 길이 열리고, 진심 어린 마음으로 대화와 화해의 길을 열어줍니다.


명상하는 법으로 건강한 몸 만들기

우리 몸의 방어 기능의 변수가 되는 많은 요인들 중에서 마음의 상태가  더 큰 변수로 작용한다는 것은 현대의학으로도 밝혀졌습니다. 이러한 마음 다스리기에 가장 적극적인 방법이 바로 명상입니다. 명상을 하면 우리 몸의 면역력과 자연치유 능력이 살아나게 됩니다.
건강을 생각한다면 이제 마음을 먼저 돌아봐야 합니다. 꾸준히 명상을 하면 T 세포의 효율이 증가하고 NK 세포 수가 증가하며 기능항진이 이루어집니다. 그리하여 암과 같은 질환을 억제하는데 크게 기여합니다.

명상하는 법으로 의식의 확장

우리의 본성은 완전하고 영원한 진리입니다. 진리의 경지는 예로부터 모든 학문과 종교가 추구해온 지고의 목표입니다. 명상을 통해 관념에 갇힌 좁은 의식에서 벗어나 의식이 확장되며 삶과 세상에 대한 인식이 근본적으로 바뀌는 놀라운 경험을 하게 됩니다.
의식이 확장되면 세상과 만물이 하나라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즉 ’나와 너‘라는 개체 의식과 이기심은 사라지고 모든 것이 하나라는 마음이 되어 남을 위해 살아가게 됩니다.
그럼으로써 모든 갈등과 부딪침이 사라지고 어떤 상대도 있는 그대로 포용할 수 있게 되니 대인관계가 좋아지고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며 모든 일은 순리 대로 풀리게 됩니다.

본성으로 돌아가면 삶과 죽음, 그리고 존재와 우주의 이치를 알게 되며, 어떤 상황에서도 현명하게 헤쳐 나갈 수 있는 지혜와 능력이 솟구치게 됩니다. 그리하여 삶에 대한 허무함과 불안은 사라지고, 세상을 바로 보고 바르게 알며 삶의 방향을 정립하게 됩니다.
나의 본성이 주체가 되어 살아가는 것이 바로 인간 완성입니다. 이제는 명상을 통해 누구나 가능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면 명상하는 방법에 대해 상세히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