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장에는 소화제가 되고, 간에서는 어혈약이 되어 염증을 다스리며, 심장에는 청혈제가 되어 결핵균을 멸하고, 콩팥에는 이수약이 되어 오장육부의 질병을 다스리는데 좋다.
★
현대병, 성인병 예방차원으로 보양음식
★
어혈과 적취를 풀고 혈액과 체액의 순환을 돕는 효과
★
만성질환의 치료와 기력을 활성화하는 효과
★
폐암, 위암세포 성장억제기능 항암제보다 더 뛰어난 면역력이 강해져 탈모, 구토 같은 부작용을 적게하는 효과
또 옻나무의 효과 또한 엄나무 만큼이나 뛰어 나다
★
조선시대 의성 허준은 (동의보감)에서 마른옻이 어혈과 여인의 경맥불통적취를 풀어주고 장(소장)을 잘 통하게 하고 기생충을 죽이고 피로를 다스린다고 적고 있다.
★
20세기 기인으로 알려진 인산 죽염의 창시자 김일훈의 저서 "신약"편에 참옻나무는 암약재, 고질신경통, 제심장병, 관절염, 골수염, 부인병, 등에 큰 치료효과가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
본초학에 보면 피가 옻을 접하면 피가 물로 변한다고 하였다. 걸죽한 피가 맑아지고 피 의순환이 뇌 세포와 발바닥 밑까지 혈액순환이 잘되어 산소공급과 영양공급이 잘 된다고 했다. 즉 현대병 예방에 아주 좋다고 본다.
★
1997년 6월호 강원 태백지역에서 "옻'은 노화방지를 토코페놀보다 2배효과 있다고 했고, 우루시올 (옻의 성분)화합물을 사용하여 난소 암 백혈병 유방암 세포 주를 포함하여 29종의 인체 암세포 주의 성장에 대한 활성을 상세히 조사한 결과 놀랍게도 모든 화합물이 2-4PPM의 저농도에서 암세포주의 성장을 억제하였다고 발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