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술, 맛, )/건강(술,맛,)

약용본초 각론 동이약초 4. (쇠무릎=우슬)

ngo2002 2017. 2. 10. 14:32
약용본초 각론 동이약초 4. (쇠무릎=우슬)
[신비의 약초]쇠무릎(우슬) 입니다.
차로마셔도 좋고


사람들 옷에 잘달라붙지요


소무릎처럼 튼튼해보여서 쇠무릎?
개울가나 들판에 흔하게 보이는 풀이지만 약효는뛰어나담니다.
피순환,어혈,관절 山野草 쇠무릎풀(우슬)---비름과---맛은약간달고,쓰며점액성, 성질은평, 간, 신경에 작용 많은양의 점액질,트리테르페노이드 사포닌, 알칼로이드, 피토스테린 베타인, 과당, 포도당, 칼륨등...함유
콩팥사구체의 여과기능을 높여주고 세뇨관에서 재흡수기능을 억제한다
중추신경계통에 대한 진정적영향이 약간있다독성은매우약하다 물엑스경우도 알콜엑스와 같은작용을한다 쇠무릎풀은 항알레르기작용과 황색포도알균 대장균 폐염막대균 백섁칸디다 에대한 억균작용도한다
달거리없을때, 난산, 산후배아픔, 자궁무력증, 애기집피나기붓기, 림증, 타박상, 부스럼등에 쓴다 찐것은 다리를 쓰지못할때, 무릅아픔, 허리통증, 팔다리가 가늘어지고 아플때 쓴다.
임산부에게는 금합니다.
<우슬 뿌리>
* 관절염에 좋은 쇠무릎지기(우슬) *
쇠무릎지기는 비흠과에 달린 한해살이 풀로 우슬(牛膝),쇠무릎팍,접골초,고장근(苦杖根)등의 여러 이름이 있습니다. 키는 1미터쯤 자라고 줄기는 네모이지요. 퉁퉁한 마디의 생김새가 마치 소의 무릎과 같다하여 쇠무릎지기라는 이름이 붙여졌나 봐요.
쇠무릎지기는 옛날부터 산나물로 먹어 왔는데,
봄철에 줄기가 15~20cm쯤 자랐을때 채취하여 나물로 무쳐 먹거나 밥위에 얹어 쪄서 먹는데 점액질과 칼륨염이 많이 들어 있어서 건강에 크게 도움이 되는 산나물이지라.
쇠무릎지기는 한방에서 수렴,이뇨,약으로 임질,산후복통,요통,관절염,생리불순,각기,수종, 암,음위등의 치료에 널리 쓰이는 약초이기도 하지요. 쇠무릎지기의 뿌리는 맛이 쓰고 시며,성질은 평하고 독이 없습니다.내장이 허약한 것과 남자의 양기가 부족한 것과 노인의 실뇨를 다스리기도 하지요.
내장을 보하고 정력을 높이며 음기를 이롭게 하며,골수를 채우고 백발을 방지하고,근육을 튼튼하게 하며,간장의 풍허를 보한다고 합니다.
특히 쇠무릎지기는 관절염에 효험이 좋다고 하네요. 류마티스 관절염과 골관절염(퇴행성),풍습성 관절염에 모두 효과가 있다는데 꾸준히 오래 복용하면 효험을 볼수 있다고 합니다.
쇠무릎지기 뿌리를 50KG 이상 채취하여 잘 씻은 다음 큰 가마솥에 넣고 푹 삶으세요. 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액하게 하여 24시간쯤 달인 다음 약재를 건져내고 남은 약물을 다시 23시간쯤 졸여 물엿처럼 되면 이것을 식혀서 냉장고에 보관해 두시고 밥먹기 전에 2~3 숟갈씩 드시면 됨니다.
쇠무릎지기를 민간약으로 사용한 예를 몇가지 소개합니다.
* 무릅과 허리가 아플 때
쇠무릎지기 잎 1근을 썰어서 쌀 3홉과 청국장으로 죽을 쑤어서 빈속에 먹는다.
* 당뇨병이 심하여 체력이 쇠약해 졌을때
쇠무릎지기 5냥을 가루내어 생지황즙 5되에 담가서 낮에는 햇볕에 쬐고 밤에는 그냥 둔다. 물기가 다 말라 없어지면 꿀로 팥알만하게 알약(환)을 만들어 날마다 빈속에 따뜻한 술과 함께 30개씩 먹는다. 오래 먹으면 뼈와 근육이 튼튼해지고 안색이 좋아 진다.
* 여성의 생리불순,월경이 멈춘데,산후에 기혈이 고루지 못할때
쇠무릎지기를 술에 담가 하루밤 두었다가 볶아서 말린것에 옻을 연기가 나지 않을 때까지 볶은 것 각 1냥을 가루내어 생지황즙 1되와 합하여 은은한 불로 알약(환)을 만들기에 좋을 만큼 졸여서 오동나무씨 만하게 알약(환)을 만들어 한번에 30개씩 하루 3번 빈속에 미음과 함께 먹는다.
* 산후에 태반이 나오지 않을때
쇠무릎지기 8냥,아욱씨 1홉을 물9되에 넣고 달여서 나누어 마신다.

쇠무릎지기 뿌리에는 곤충변태성 호르몬인 에크디스테론과 이노코스테론이 들어 있담니다.
이 두 물질은 곤충의 유충이 번데기로 변하는데 필요한 호르몬이지요. 그래서 쇠무릅지기는 자궁수축작용이 뚜렷하여 임신중절 약으로도 쓴데요. 쇠무릎지기 뿌리를 7~8cm 길이로 잘라 증기로 찐 다음 한끝을 실로 묶어 자궁 안에 넣으면 자궁수축 작용으로 임신중절이 된되요.
이 밖에 산후 자궁무력증,자궁출혈 등에도 쓴담니다.
요로결석,복수가 찰 때,중풍,어혈에도 쇠무릎지기를 달여서 먹으면 효과가 있습니다.
요로결석에는 30그램 이상을 달여서 수시로 복용하고,이뇨작용이 있어서 소변이 잘 안 나올때에도 상당한 도움이 됨니다. 쇠무릎지기는 아무 곳에나 흔하지요.
산기슭,길섶,들판의 습하고 기름진 땅에서 널리 자라지요. 너무 흔하여 무심히 지나치는 약초이지만 잘 활용하면 건강을 지키는데 큰 도움이 될수 있지요.


더 자세히보기

[약초 약선요리] 음기를 보해주는 우슬돼지족조림.

참고 : 클릭쇠무릎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