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술, 맛, )/건강(술,맛,)

[공유] 약용본초 각론 동이약초 77. (당귀

ngo2002 2017. 2. 10. 14:28
[공유] 약용본초 각론 동이약초 77. (당귀) 건강

2009.12.01. 21:53

복사 http://blog.naver.com/tank_sun/110075070075

번역하기 전용뷰어 보기

출처 카페 > 동이(東夷), 약용식물 관리.. | 대왕솔
원문 http://cafe.naver.com/ds3isr/4444

약용본초 각론 동이약초 77. (당귀)

 

 

당귀의 효능

당귀란 참당귀의 뿌리를 말하며 고려시대 목귀초(目貴草), 당적(當赤)이라고도 하였으며, 1600년대에는 숭엄초불휘라고도 하였다. 다른이름으로 숙근초(宿根草)라고도 한다. 뿌리는 약재로 쓰이며 약성은 온화하고 맛은 달고 쓴데, 방향성 정유와 서당,비타민E 등이 함유되어 있다.


월경을 조절하고 월경통을 제거해주는 효능이 있는데 이것은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진통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또한 보혈작용이 현저하여 빈혈에 유효하고 일반 타박상이나 현전성 동맥염의 치료에도 응용된다.


만성 화농증에 사용하면 순환을 개선시키고 체내의 저항력을 증강시키며, 변비에 복용하면 장관운동을 원활하게 해주어 배변을 용이하게 한다.
이밖에도 빈혈로 오는 두통, 관절염등에 널리 사용한다.

  ♣ 보혈기능
십전대보탕의 처방은 사물탕(혈을 보해주는 대표적처방)과 사군자탕(기를 보해주는 대표적처방)에 바깥을 지켜주는 황기와 안을 데워주는 육계로 구성되어있다. 여기에서 사물탕에 대표약이 당귀다. 즉 피를 만드는 약이다. 여기서 당귀는 보혈 즉 피의 성분이 되는 약이다.

   ♣ 활혈기능 - 혈액순환의 기능
당귀는 혈액을 잘 흐르게 하고 어혈을 제거하는 기능이 있다. 대표적인 처방으로 당귀수산이라는 처방이 있는데 이 처방은 당귀의 뿌리가 주로 많이 쓰인다. 여기서 당귀는 어혈을 제거하고 진통제 역할을 하게 된다. 그래서 타박상이나 산후에 배속에 어혈을 있는경우 피를 잘 흐르게해서 어혈을 제거 하게 된다.

   ♣ 변비치료
당귀는 변비에 쓰인다. 당귀가 가지고 있는 보혈기능과 함께 장을 움직이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혈액이 부족해서 장이 잘 안움직이는 경우 보혈기능과 장을 움직이는 기능으로 변을 잘 볼 수 있게 한다.

   ♣ 자궁수축기능
당귀는 임산부가 출산하기 전에 복용을 하게되면 출산시에 자궁의 수축력을 키워주며, 자궁을 튼튼하게 하는 작용이 있다.

   ♣ 머리를 검게 , 머리가 안빠지게 함
당귀는 머리에 작용해서 나쁜기운을 밑으로 끌고내려가며 머리에 피가 많이 가게 해서 머리가 빠지거나 희게 되는 것을 막아준다.

 

당귀는 그 맛이 달고 매우며 성질은 온화하다. 주로 심경(心經)과 간경(肝經), 비경(脾經)에서 작용한다. 주요 약효는 보혈(補血)하고 활혈(活血)하며 월경을 조절하고 통증을 멎게 한다. 조(燥)를 윤택하게 하고 장(腸)의 기능을 윤활하게 하는 효능이 있기도 하다.

여성의 월경불순이나 월경통을 치료하고 폐경(閉經), 산후어혈, 복통, 빈혈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또, 혈허두통(血虛頭痛)이나 현기증, 변비 증상을 개선하기도 한다. 특히 풍습의 저리고 아픈 통증이나 허리근육의 과로손상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으며 근래에는 고혈압, 만성기관지염, 비염, 불면증 등에대한 치료에도 널리 응용되고 있다.

당귀는 임삼, 황기와 마찬가지로 중기(中氣)를 덥게 하는 보약재이다. 현대 약리학 연구에 의하면 당귀의 화학성분과 약리작용이 매우 복잡하고 임상 응용에도 상당히 광범위한 것으로 밝혀졌다. 당귀의 화학성분에는 인체에 크게 유익한 아미노산과 비타민 A 등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항빈혈에 유효한 성분인 비타민 B12가 함유돼 있고 항노쇠작용을 하는 비타민 E와 셀레늄 등 다양한 미량원소가 들어있다.

경련을 멎게 하는 성분과 인체의 면역기능을 강화시키는 성분, 천식을 가라앉히는 성분도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성분들로 인해 당귀는 건강 장수의 중요한 약재로 평가받고 있다.

주요한 약리작용으로 관상동맥을 확장시키고 혈류량을 증가하여 심근을 자양한다. 또 주위 혈관을 확장시키고 동맥혈압을 내리게 하는 작용이 있어 심혈관 질병의 예방과 치료에 있어 상당히 주목받고 있는 약재이다.

▣ 약차 활용법
① 당귀 6~15g을 물로 달여 차로 마신다.

② 당귀백지차

  • 당귀 6g / 백지 6g을 물로 달여 하루 2~3회 차로 마신다.
  • 이 약차는 혈허두통(血虛頭痛)과 변비 증상을 개선한다.

    ③ 당귀작약차
  • 당귀 9g / 황기. 작약 각6g/ 생강 5쪽을 물로 달여 하루 2~3회 차로 마신다.
  • 이 약차는 줄산 후 식은 땀이 나고 숨이 찬 증상을 개선한다.
    허리와 다리가 시큰하고 아픈 증상을 치료하기도 한다.

  • 재료중에서 황기와 작약은 미리 술에 재워 두었다가 볶아서 사용한다.

     

     

    참당귀와 개당귀비교,

     

     
    참당귀 꽃(상)
     


     

     
    참당귀(뿌리, 줄기 하단,,상)
     


     

     
    참당귀 잎(상)
     


     

     
    참당귀 줄기
     


     

     
    개당귀 줄기(상)


     

     
    개당귀 잎(상,하)


     

     

     


     

     
    개당귀 줄기 하단부(상)


     

     
    개당귀 뿌리 (상)
     
     
    자세히 보면 차이가 있다.
    잎의 모양새도 확연히 틀리고
    줄기 하단부 색상이
    참당귀의 경우 희다
    개당귀는 붉다.
     
    결정적으로 개당귀 꽃은 희다
    참당귀는 붉다.
     
     
     
    강활[]
     
     
     

    강활은 강골(羌滑), 장생초(長生草), 강청(羌靑), 잠강(蠶羌), 독요초(獨搖草), 호왕사자(胡王使者), 호강사자(護羌使者)로서 개당귀와는 틀립니다... 특히 개당귀는 독성이 강해 복용시 전신경련및 마비,,, 사망률이 높습니다. 해서 약초 채취 목적일 경우 개당귀와 참당귀를 정확하게 구분하는 법을 득한수 채취하여야 합니다

     

    더 자세히보기

    ◇ [약용식물] 당귀의 성분과 약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