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노트(주식)

삼아알미늄 기업분석 주가전망 (회사코드:006110) 코스피

ngo2002 2021. 9. 2. 16:47

by 주식아빠 부업아빠 2021. 9. 1.

 

 

삼아알미늄이 주가가 강세입니다.알루미늄박 제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사업을 확장할 것이라는 분석이 주가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삼아알미늄은 SK이노베이션에 공급할 알루미늄박 규모만 1조8000억원에 달할 정도로 수요처가 늘고 있습니다.그래서 이 회사 분석 들어갑니다.차트는 참고용으로만 보세요 진짜 중요한 것은 기업의 실적과 재무제표 및 성장성입니다.기업이 실적이 있고 성장성이 있으면 차트는 당연히 따라옵니다.그리고 너무 테마주나 재료에 편승한 주식을 매매하지 마세요.. 정신건강에 해롭습니다. ^^

 

▣ 일봉차트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주봉차트

주봉에 거래량은 중요합니다. 세력들이 다른 것은 다 숨길수  있어도 거래량은 속일 수 없기 때문에 그 표시가 주봉에서 나타납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월봉차트

장기 투자하시는 분은 월봉차트도 중요합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재무제표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용어 용어설명
매출액 기업의 매출액은 매우 중요합니다. 바로 기업이 성장하는지 아닌지는 매출과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영업이익 기업이 주력사업으로 얼마나 이익이 나는지는 영업이익이 말해줍니다.
영업이익이 많이 나면 주력사업에서 이익이 그만큼 많이 발생된다는 뜻입니다.
당기순이익 일정기간의 순이익을 의미합니다. 순이익이란 매출액에서 매출원가, 판매비, 관리비 등을 빼고 여기에 영업외 수익과 비용, 특별 이익과 손실을 가감한 후 법인세를 뺀 것입니다.
한다미로 일정 회계기간 동안 발생한 기업의 전체 수익에서 비용을 차감한 금액입니다.
주력사업이 아니고 이자소득인지 기업이 원래 하던 사업외에 모든 소득에 비용을 뺀것이 당기순이익입니다.
영업활동현금흐름 기업이 제품의 제조·판매 등 주요 활동을 하면서 발생하는 현금의 유입·유출을 말합니다.
한마디로 기업이 한 회계기간동안 제품 판매 등 영업을 통해 실제 벌어들인 현금을 말합니다.
외부차입은 포함되지 않고 외상매출이나 미수금 등도 반영되지 않습니다.
투자활동현금흐름 기업이 투자 목적으로 운영하는 자산 및 영업에 사용되는 유형자산 등의 취득 및 처분과 관련한 현금의 유출입니다.
예를 들어, 투자활동현금흐름이 음수인 경우, 현재 기존사업을 확장하거나 신규사업에 진출하는 등 더 많은 미래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투자활동이 활발하다고 해석할 수 있으며, 이러한 활발한 투자활동은 향후 미래의 현금흐름을 증가시킬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반면 현재 투자활동현금흐름이 양수일 경우, 투자활동보다는 기존의 생산설비 매각 등으로 인하여 현금 유입이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미래 현금흐름의 증가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여유자금을 운용하기 위해 지분상품이나 채무증권을 취득하고 처분하는 과정에서도 투자활동현금의 유출입이 발생하므로 반드시 어떤 투자활동으로 현금흐름이 음수 혹은 양수가 되었는지도 함께 분석해야 합니다.
부채비율 기업이 갖고 있는 자산 중 부채가 얼마 정도 차지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비율로서, 기업의 재무구조 특히 타인자본의존도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경영지표입니다.
대차대조표의 부채총액을 자기자본으로 나눈 비율(부채총액/자기자본)로 소수 혹은 백분율로 표시합니.
 타인자본의 의존도를 표시하며, 경영분석에서 기업의 건전성의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쓰입니다. 기업의 부채액은 적어도 자기자본액 이하인 것이 바람직하므로 부채비율은 1 또는 100% 이하가 이상적입니다.
다만 대기업 제조업등은 부채비율이 200%이하면 안전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금융업쪽은 부채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이 비율이 높을수록 재무구조가 불건전하므로 지불능력이 문제가 됩니다.
이 비율의 역수()는 자본부채비율(자기자본/부채총액)이 됩니다.
또한 부채비율이 조금 높아도 자본유보율이 높으면 크게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채무 지불 능력이 있는 업체로 간주하기 때문입니다.

자본유보율 영업활동에서 생긴 이익인 이익잉여금과 자본거래 등 영업활동이 아닌 특수 거래에서 생긴 이익인 자본잉여금을 합한 금액을 납입자본금으로 나눈 비율입니다.
사내유보율, 내부유보율로도 불리며 기업이 동원할 수 있는 자금량을 측정하는 지표로 쓰입니다.
일반적으로 부채비율이 낮을수록 유보비율이 높을수록 기업의 안전성이 높다고 할 수 있으나, 유보율만 가지고 단정적으로 좋다 나쁘다를 평가할 수는 없습니다.

과감한 신규투자로 인해 기업에 유보율이 낮아질 수도 있고 경기가 어려울 때는 현금을 많이 확보하기 위해 유보율이 올라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기업이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이는 현금이 없어도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이나 주식을 처분해 일시적으로 유보율이 올라가는 경우도 있습니다.-유보율이 높을수록 불황에 대한 적응력이 높고 무상증자 가능성도 높습니다.


ROE(%)
( Return On Equity)
자기자본이익률
경영자가 기업에 투자된 자본을 사용하여 이익을 어느 정도 올리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기업의 이익창출능력으로 자기자본수익률이라고도 합니다.
산출방식은 기업의 당기순이익을 자기자본으로 나눈 뒤 100을 곱한 수치입니다.
예를 들어 자기자본이익률이 10%라면 주주가 연초에 1,000원을 투자했더니 연말에 100원의 이익을 냈다는 뜻입니다.

기간이익으로는 경상이익, 세전순이익, 세후순이익 등이 이용되며, 자기자본은 기초와 기말의 순자산액의 단순평균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기간 중에 증·감자가 있을 경우 평균잔고를 대략적으로 추정하기 위한 것입니다. 기간 중에 증·감자가 없었다면 기초잔고를 이용해도 됩니다.

자기자본이익률이 높은 기업은 자본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이익을 많이 내는 기업으로 주가도 높게 형성되는 경향이 있어 투자지표로 활용됩니다.
투자자 입장에서 보면 자기자본이익률이 시중금리보다 높아야 투자자금의 조달비용을 넘어서는 순이익을 낼 수 있으므로 기업투자의 의미 있습니다.
시중금리보다 낮으면 투자자금을 은행에 예금하는 것이 더 낫기 때문입니다.

FCF
(f
uture cash flow)
(free cash flow)

① 미래현금흐름(future cash flow)

② 잉여현금흐름(free cash flow)
기업이 사업으로 벌어들인 돈 중 세금과 영업비용, 설비투자액 등을 제외하고 남은 현금을 의미합니다. 철저히 현금 유입과 유출만 따져 돈이 회사에 얼마 남았는지 설명해주는 개념.
투자와 연구개발 등 일상적인 기업 활동을 제외하고 기업이 쓸 수 있는 돈입니다.
회계에서는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을 합한 것과 같다.
잉여현금흐름 = 당기순이익 + 감가상각비 - 고정자산증가분 - 순운전자본증가분
잉여현금흐름은 배당금 또는 기업의 저축, 인수합병, 자사주 매입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잉여현금흐름이 적자로 전환하면 해당 기업은 외부에서 자금을 조달해야 한다.

CAPEX
(Capital expenditures)
미래의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지출하는 비용을 말합니다.
유효수명이 당회계년도를 초과하는 기존의 고정자산에 대한 투자에 돈을 사용할 때 발생한다.
CAPEX는 회사가 장비, 토지, 건물 등의 물질자산을 획득하거나 이를 개량할 때 사용한다. 회계에서 Capex 는 자산계정에 추가하므로 (자본화), 자산내용(세금부과에 적용되는 자산가치)의 증가를 가져온다. CAPEX는 일반적으로 현금흐름표에서 장비와 토지자산에 대한 투자 등에서 볼 수 있다.
PER(배)
(Price-Earning Ratio) 
주가수기비율,
PER는 주가를 주당순이익(EPS)으로 나눈 수치로 계산되며 주가가 1주당 수익의 몇배가 되는가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A기업의 주가가 6만6000원이고 EPS가 1만2000원이라면 A사의 PER는 5.5가 됩니다.
PER가 높다는 것은 주당순이익에 비해 주식가격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고 , PER가 낮다는 것은 주당순이익에 비해 주식가격이 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PER가 낮은 주식은 앞으로 주식가격이 상승할 가능성이 큽니다.
쉽게 말해 PER가 3이라는 말은 내가 현재 투자한 주가가 원금만큼 투자한 회수하는 기간이 3년이 걸립니다 뜻입니다.


EPS
(Earning Per Share)
주당순이익
기업이 벌어들인 순이익(당기순이익)을 그 기업이 발행한 총 주식수로 나눈 값으로, '주당순이익'을 말합니다
1주당 이익을 얼마나 창출하였느냐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즉 해당 회사가 1년간 올린 수익에 대한 주주의 몫을 나타내는 지표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당순이익은 주가수익비율(PER)계산의 기초가 되기도 합니다.

EPS가 높을수록 주식의 투자 가치는 높다고 볼 수 있으며, 그만큼 해당 회사의 경영실적이 양호하다는 뜻이다. 따라서 배당 여력도 많으므로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EPS는 당기순이익 규모가 늘면 높아지게 되고, 전환사채의 주식전환이나 증자로 주식수가 많아지면 낮아지게 된다. 특히 최근 주식시장의 패턴이 기업의 수익성을 중시하는 쪽으로 바뀌면서 EPS의 크기가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BPS(원)
(bookvalue per share)
주당 순자산가치
기업의 총자산에서 부채를 빼면 기업의 순자산이 남는데, 이 순자산을 발행주식수로 나눈 수치를 말합니다.
기업이 활동을 중단한 뒤 그 자산을 모든 주주들에게 나눠줄 경우 1주당 얼마씩 배분되는가를 나타내는 것으로, BPS가 높을수록 수익성 및 재무건전성이 높아 투자가치가 높은 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편,  BPS에는 주가 정보가 고려돼 있지 않기 때문에 해당 회사의 주가가 자산가치에 비해 얼마나 저평가 혹은 고평가되어 있는지 판단하기 위해 PBR이라는 값을 사용합니다.
PBR(Price Bookvalue Ratio)은 
주가순자산비율(PBR·Price Bookvalue Ratio)로, 주가를 BPS로 나눈 비율을 뜻합니다.

PBR(배)
(Price Book-value
Ratio)


주가순자산비율 PBR= 주가/주당순자산
주가가 한 주당 몇 배로 매매되고 있는지를 보기 위한 주가기준의 하나로 장부가에 의한 한 주당 순자산(자본금과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의 합계)으로 나누어서 구합니다.
즉 주가가 순자산(자본금과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의 합계)에 비해 1주당 몇 배로 거래되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예를들어 PBR가 1이라면 특정 시점의 주가와 기업의 1주당 순자산이 같은 경우이며 이 수치가 낮으면 낮을수록 해당기업의 자산가치가 증시에서 저평가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PBR이 1 미만이면 주가가 장부상 순자산가치(청산가치)에도 못미친다는 뜻입니다.


PBR은 PER(주가수익비율)과 함께 주식투자의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부도사태가 빈발하고 있는 현실에서 회사가 망하고 나면 회사는 총자산에서 부채를 우선 변제해야 합니다. 그러고도 남는 자산이 순자산이란 것인데, 이것이 큰 회사는 그만큼 재무구조가 튼튼한 것이고 안정적인 회사입니다.

주당 순자산은 ‘(총자산-총부채)÷발행주식수’가 된다. 그러므로 주당순자산비율(PBR)은 ‘주가÷주당순자산’이 되고 배수가 낮을수록 기업의 성장력, 수익력이 높다는 말이다. PER이 기업의 수익성과 주가를 평가하는 지표인 데 비해 PBR은 기업의 재무상태면에서 주가를 판단하는 지표다.
현금배당수익률 1주당 액면금액에 대하여 지급되는 배당금의 비율로 즉, 배당금을 맥면가로 나눈 값입니다.
현금배당성향(%) 당기순이익 중 현금으로 지급된 배당금의 비율
기업이 주주에게 얼마나 이익을 돌려주는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지표

 

 

 동종업종 비교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최근 1개월 외국인, 기관 매매동향 거래량

단타를 하시는 분이면 최근에 큰손이라고 할 수 있는 기관과 외국인에 거래량이 중요합니다.

주가가 단기간에 성장할지 안 할지는 최근 거래량이 모든 것을 말하기도 하거든요.

외국인 투자 1개월 매매동향 기관 투자  1개월 매매동향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뉴스 공시

호재성 뉴스는 주가를 순식간에 올리기도 하고 악재성 뉴스는 순식간에 떨어트리기도 합니다.진짜 실력자들은 호재성 뉴스보다 악재성 뉴스에 투자를 해서 이익을 봅니다.악재성 뉴스가 단순한 해프닝이거나 회사가 컨트롤 할 수 있는 문제라면 고수들은 투자를 두려워하지 않습니다.남들이 팔 때 사고 남들이 살 때 팔고 수익 실현을 하지요.. 이점 명심하고 뉴스는 단편으로 보시지 마시고 연관관계를 생각해서 추리해서 보시면 주가의 흐름도 보실 수 있습니다.

제목 정보제공 날짜
[특징주]삼아알미늄, 마지막 남은 2차전지 '보석' 알루미늄박…리레이팅... 아시아경제 2021.08.30 09:36
동박 이어 알루미늄박株 뜬다…삼아알미늄·DI동일 관심 한국경제 2021.08.29 17:19
삼아알미늄, 사업확장 필수적…추가 리레이팅 기대 -교보 이데일리 2021.08.27 09:02
[특징주] 삼아알미늄, 최재형 국민의힘 입당 소식에 6거래일 연속 상승... 헤럴드경제 2021.07.16 13:57
[특징주] 삼아알미늄, 최재형 대선 출마…회장 및 대표이사 학연에 부각 헤럴드경제 2021.06.25 10:24
삼아알미늄, 포승공장 일시 생산중단...“직원 코로나19 확진” 이데일리 2021.04.29 17:50
[특징주]LG전자 전기차 부품 생산에 삼아알미늄 등 부품株 강세 서울경제 2020.12.23 14:24
[특징주]삼아알미늄, LG전자-마그나와 전기차 부품 생산 소식에 최대 ... 파이낸셜뉴스 2020.12.23 13:35
삼아알미늄 "시황변동 관련 확정된 공시사항 없다" 이데일리 2020.11.06 14:48
삼아알미늄, 주가 급등에 대한 조회공시 요구받아 이데일리 2020.11.05 17:02


 주주현황

보통 대주주의 지분이 높은 회사는 주가가 어느 정도 안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유동성이 많은 회사의 주식은 조금 한 악재라도 주가가 금방 떨어지기 마련이죠.

물론 대형주 같은 경우(현대, 삼성, LG, SK)는 대주주 지분이 적기는 하지만 그래도 다른 기관이나 외국인.

국내 투자자들이 쉽게 팔지는 않아서 유동성이 다른 주식보다 낮으니 참고 부탁드려요.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기업개요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동사는 1969년 설립되어 알미늄 압연제품과 가공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기업으로, 1980년 상장됨.
  • 일반포장재용, 전지용, 콘덴서용, 음극박재용 및 산업용인 자동차용, 에어컨용, 전선용박의 압연제품과 알미늄 박을 포함한 필름, 종이, 이와 관련된 가공제품을 생산, 판매함.
  • 가장 오래된 총판으로서 경험과 신용을 밑바탕으로 한국 총판 중 가장 포괄적으로 다양한 업체와 거래하고 있음.

 투자의견 컨센서스

증권사 투자 의견은 없습니다.

 

▣ 최근연혁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주요 매출구성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연구개발비 지출현황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직원 인원 현황 및 평균연봉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신용등급 및 자본금 변동내역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관련 관계사 및 연결대상회사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섹터분석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최근 금감원 공시

금감원 공시는 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꼭 봐야 합니다. 

힘들게 벌어서 기업분석도 제대로 안 하고 투자한다면 그야말로 그것은 투기입니다.

공시 하나만 제대로 봐도 이 회사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미래비전은 있는지 회사 오너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 대충 알 수 있습니다. 그러니 꼭 보시길 바랍니다.

(토,일요일 금감원 사이트가 업데이트 관계로 안 열릴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번호 공시대상회사 보고서명 제출인 접수일자 비고
1  삼아알미늄 [기재정정]반기보고서 (2021.06) 삼아알미늄 2021.08.17  
2  삼아알미늄 최대주주등소유주식변동신고서 삼아알미늄 2021.07.09
3  삼아알미늄 주식등의대량보유상황보고서(일반) 한남희 2021.07.09  
4  삼아알미늄 임원ㆍ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황보고서 김진범 2021.07.09  
5  삼아알미늄 분기보고서 (2021.03) 삼아알미늄 2021.05.17  
6  삼아알미늄 생산중단 삼아알미늄 2021.04.29
7  삼아알미늄 최대주주등소유주식변동신고서 삼아알미늄 2021.04.02
8  삼아알미늄 주식등의대량보유상황보고서(일반) 한남희 2021.04.02  
9  삼아알미늄 임원ㆍ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황보고서 김관주 2021.04.02  
10  삼아알미늄 임원ㆍ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황보고서 김규만 2021.04.02  
11  삼아알미늄 사외이사의선임ㆍ해임또는중도퇴임에관한신고 삼아알미늄 2021.03.26  
12  삼아알미늄 정기주주총회결과 삼아알미늄 2021.03.26
13  삼아알미늄 사업보고서 (2020.12) 삼아알미늄 2021.03.18
14  삼아알미늄 감사보고서제출 삼아알미늄 2021.03.18
15  삼아알미늄 주주총회집중일개최사유신고 삼아알미늄 2021.03.11  
           

중소기업해당여부
    당사는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에 의한 중소기업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한국중견기업연합회로 부터 중견기업임을 확인받은 중견기업임을 알려드립니다.

중소기업 해당 여부 미해당
  벤처기업 해당 여부 미해당
중견기업 해당 여부 해당

주요 사업의 내용

    당사는 알미늄 압연제품과 가공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일반포장재용, 전지용, 콘덴서용, 음극박재용 및 산업용인 자동차용, 에어컨용, 전선용박의 압연제품과 알미늄 박을 포함한 필름, 종이, 기타 소재로 만들어진 포장재를 비롯하여 이와 관련된 가공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한편, 당사는 2018년 05월 29일 (주)소이전자 주식 전량(176,389주)을 인수하였습니다. (주)삼아소이전자는 미국의 샌디스크 제품 수입 판매 업체로서 샌디스크의 리테일 분야인 컴팩트플래시, 씨큐어디지털, USB 저장장치, Mobile Solution의 micro SD, SSD 등의 제품을 수입하여 국내 굴지의 이마트, 홈플러스, 인터넷 비즈니스의 오픈마켓, 컴퓨존, 오프라인의 IT Mall 등의 유수한 업체을 통하여 유통 및 서비스 판매하는 무역회사입니다. 샌디스크사는 1988년 플래시 메모리의 저장 매체로 미국의 캘리포니아에 설립되었으며, 2000년도 처음으로 MLC NAND FLASH를 생산을 시작으로 2017년 부터 96 Layer 3D NAND를 생산하며 5000개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다국적기업으로 글로벌 회사입니다. 또한 2016년도 Western Digital과 합병 이후 WDC(웨스턴디지털)사의 사업부가 되었습니다.

 

그 밖에 경영활동과 관련된 중요한 사항의 발생내용
    신규사업(반도체 메모리 저장장치 유통)에 진출하기 위해 2018년 05월 29일 (주)소이전자 주식 전량(176,389주)을 24억 6천 1백만원에 취득하였으며, 2019년 6월 28일 소이전자가 당사와 합의한 영업이익을 달성하여 취득금액과 별도로 조건부대가 10억원을 추가 지급하였습니다.
    또한, 리튬이온배터리(LIB)용 알루미늄 수요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2018년 07월 25일 압연3호기 개조 설치에 125억 7천 4백만원 투자를 결정하였고, 2020년 6월 30일 투자 종료되었습니다.

 

 

사업의 개요

  당사는 알루미늄박을 제조하는 압연제품, 연포장용 자재를 제조하는 가공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알미늄사업부와 저장장치 등을 수입하여 유통, 판매하는 전자사업부로 크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압연부문은 LIB (Lithium Ion Battery) 양극집전체용 및 일반재용 Foil을 생산합니다. LIB 양극집전체용 Foil은
 전기자동차, ESS용 배터리부터 우리가 일상에서 많이 사용하는 스마트폰, 노트북 등의 소형 배터리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파우치형 LIB 외장재 및 LIB Tab재 Foil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타 연포장용, Decoration용, Hair Line, 제약포장재용, Capacitor용, 열교환기용 Fin재 Foil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가공부문은 포장재 제품과 산업/건축용 제품을 생산합니다. 포장재 제품은 레토르트 포장재, 초발수 리드, ALU-ALU Cold Forming Foil, 담배포장지, 리필파우치를 생산합니다. 산업/건축용으로는 진공단열재용 필름과 자동차용 사이드 미러 열선용 소재, 알루미늄 페이스트, Steel/Aluminium Laminated Tape가 있습니다.

  전자사업부의 (주)삼아소이전자는 미국의 샌디스크 제품 수입 판매 업체로서 샌디스크의 리테일 분야인 컴팩트플래시, 씨큐어디지털, USB 저장장치, Mobile Solution의 micro SD, SSD 등의 제품을 웨스턴디지털사로부터 수입하여 유통 및 서비스 판매하고 있습니다.

  기타 사업부문별 산업의 특성과 국내외 시장여건 등 자세한 내용은 동 공시서류의 '기타 참고사항'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제품의 특성상 가격 변동 추이는 압연제품에 대해서만 비교해 보는 것이 가능하고 의미가 있습니다. 판매가격 변동의 가장 큰 요인은 원자재의 가격변동에 있고, 수출로 판매하는 경우에는 환율도 큰 변동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최근의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3. 원재료 및 생산설비

  가. 원재료 가격변동추이

    주요원재료인 AL-STRIP은 LME(London Metal Exchange)에서 Primary Aluminium 시세와 연동하여 구매가격이 결정됩니다. 제53기 반기의 Primary Aluminium 평균가격은 제52기 평균가격에 비해 31.9%  하였고, 지류는 2.54% 락 하였습니다. FILM류는 거래 회사 간의 협의에 의하여 가격이 결정됩니다.
    주요 원재료의 구체적인 가격변동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AL-STRIP은 국내에서 노벨리스코리아(주)와 조일알미늄(주)에서 매입하고 있으며, 공급시장은 어느정도 독과점의 형태를 취하고 있으나 공급은 비교적 안정적인 편입니다. 지류는 우림피앤엘(주) 등의 업체로 부터 구매하고 있으며 공급은 매우 안정적이고, FILM류는 SKC(주), (주)효성 외 10여개 업체로부터 구매하고 있으며 공급은 매우 안정적입니다. USB 저장장치는 Western Digital로 부터 구매하고 있으며 공급은 매우 안정적입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다. 생산 현황
    (1) 생산능력
      포승공장을 기준으로 3교대로 작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휴일(공휴일 포함)을   포함하여 월 28일을 기준으로 할 때 제53기 반기 총 가동가능일은 168일, 시간으로는 168일 X 24시간 = 4,032시간입니다.


      당사가 보유한 각 생산설비의 연간 최대 생산 능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알미늄박  압연
기 80MT/24Hr ×168일 = 13,440MT/반
      접착박지  합지 외   16,667km/월

      접착박지  16,667km/월 × 6개월 ≒ 100,000km/반기 

 

       최근 3사업연도 당사 생산설비의 최대 생산가능 능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2) 생산실적 및 가동률
      (가) 생산실적
        당사의 제53기 반기 생산실적은 압연제품
 10,996M/T이고, 가공제품은 71,600km입니다. 최근 3사업연도의 생산실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나) 가동률
        당사의 제53기 반기 최대 공장가동시간은 각각 4,032Hr인데, 그 중 압연부분
 3,648Hr, 가공부분 3,504Hr 가동하였습니다. 이를 가동률로 나타내면 압연부분 90.5%, 가공부분 86.9% 이며, 전체 공장 가동률은 88.7% 입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라. 설비 현황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4. 매출 및 수주상황

  가. 매출실적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1) 압연 및 가공사업부문
      (가) 판매경로
        알루미늄박 및 가공용 제품은 최종소비재가 아닌 중간재로서 직판 형태가 대부분이며 수출 제품의 경우에는 대부분 국내외 대리점을 통해 수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일부는 직접 수출하고 있습니다.

      (나) 판매방법 및 조건

        국내에서는 주문생산에 의한 납품 후 월 마감한 후 대금회수하는 형태이며, 수출의 경우에는 내국신용장이나 취소불능 신용장을 인수한 후 생산, 납품하고 은행에서 NEGO하여 대금을 회수하는 형태입니다.

 

      (다) 판매전략

        고객의 신뢰를 바탕으로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판매전략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 역량 강화를 통해 시장에서 선도적 지위를 확보하고, 품목 다변화 및 제품 차별화로 판매 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라) 주요매출처
        국내 주요 매출처로는 SK이노베이션(주), (주)LG에너지솔루션, (주)오뚜기 등이 있으며, 해외 주요 매출처로는 FLAIR FLEXIBLE PACKAGING CO., PT. GUDANG GARAM TBK. 등이 있습니다.

    (2) 전자부품판매 사업부문
      (가) 판매경로

        완제품 수입이므로 웨스턴디지털사로 부터 발주/수입하여, 국내 한국에서만 판매 허용되어 연결실체가 직접 거래처와 판매를 하는 경로입니다.

      (나) 판매방법 및 조건

        웨스턴디지털사와의 거래 조건은 제품 선적 후(인보이스 날짜 기준) 30일 이내에 현금으로 US$ 지급되며, 국내 판매방법 및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마트 : 직거래 또는 딜러 통해서 납품되며, 발주서는 SCM을 통해서 받으며 결제조건은 이마트는 월 마감 후 10일에 현금 결제하며, 홈플러스는 딜러 통하여 발주 및 납품되며, 당월 마감 후 익월 27일 현금 결제됩니다.
         - 다이소 : 직거래 방식이며, 납품 후 익월말 현금 결제 조건입니다.

         - 오프라인 : 대부분 이메일 또는 웹사이트를 통하여 발주서를 받으며, 결제조건은 당월 마감 후 익월말 현금 결제를 받고 있습니다.

         - 온라인 : 국내 굴지의 오픈마켓 및 SNS, 종합몰, 포털사이트 NAVER, 카카오 등의 온라인을 통하여 전일 발주받은 제품은 익일 계약된 택배사를 통하여 발송되며 최대 7~10일 이내에 현금 결제 받습니다. (고객이 구매 결정 누를때)
        판매방법은 거래처에 따라 다르며, 때로는 고객이 방문 구입하여 카드 결제도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다) 판매전략

        각각의 부서 및 영업담당자는 계절별로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하여 제품 선정하여 특가 판매하는 경우가 있으며 샌디스크 코리아 마켓팅과 협력하여 POP와 브랜드존 설치하여, 고객이 쉽고 용이하게 구매하도록 시각적 효과를 추구하며, 신제품 홍보를 위하여 기자 회견 및 다양한 이벤트 행사, 동영상 광고, Facebook, Naver 블로그, 체험단을 통하여 다양한 판매 전략을 구성합니다.
 

      (라) 주요매출처

        국내에서만 판매가능하므로 주요 매출처는 이마트, 홈플러스, 다이소, 컴퓨존이며, 온라인은 오픈마켓(이베이 옥션&지마켓, 인터파크, 11번가)과 SNS(위메프, 티몬), 종합몰(GSeShop, Lotteon.com, CJ Mall), 또한 포털사이트인 네이버, 카카오 등 입니다. 편의점 판매처로서는 CU, GS25, MINISTOP, 이마트24가 있고, 저가용으로 판매하고 있는 다이소, 리셀러로서는 이엔엘 등이며, 오프라인은 용산 선인상가 및 전자랜드 본관에 위치하고 있는 컴퓨터, 모바일 판매상 및 남대문의 카메라샵 등 다양한 판매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 수주상황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의 기업 분석 결론

회사는 너무너무 좋아보입니다. 

또한 기업분석을 하면서 회사가 어떤 방향으로 갈지도 잘 선택해서 투자하고 매출이 일어나고 있네요~

작년 1,970억원 매출과 영업이익 74억원 흑자, 당기순이익 35억원 흑자는

올해 2,455억원 매출과 영업이익 159억원 흑자 ,당기순이익 101억원 흑자가 예상됩니다.

내년에는 2,825억원 2023년에는 3,266억원에 흑자가 예상되면서 회사에 미래는 점점 밝아보입니다.

또한 회사에 알루미늄박 제품 경쟁력이 높고 ( 2012년 10㎛ 두께의 고강도 알루미늄박 세계 최초로 개발했고, 4.5㎛의 초극박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전기차에 탑재가능한 알루미늄박을 제조하는 업체는 글로벌 6개 기업이 과점 상태인데 그중 3개 업체가 국내 업체로 DI동일, 삼아알미늄, 롯데알미늄이 인데

최근 환경문제로 중국업체의 증설이 어려운 상황이라서 추가적인 경쟁사 진출 리스크를 줄여든 상태입니다.

최근에 평균적으로 전기차에 사용되는 10~11㎛ 두께에서 일본보다 앞선 9㎛ 양산적용을 준비 중이고 SK이노베이션(SKI)은 2차전지 제조에 필요한 알루미늄박의 약 70%를 삼아알미늄으로부터 조달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네요~

SKI의 수주잔고 1000GWh를 기반해 삼아알미늄 관련 매출액으로 환산 시 약 1조8000억원에 달하고 셀 메이커들은 2018년부터 EV플랫폼 수주를 확보했습니다.

이미 계약된 수주대응에 따라 향후 사업확장은 필수적일 것입니다.~

압연기 확대가 보수적으로 최소 연간 1대씩 늘어난다고 가정해도 2023년까지 평균 18% 매출 성장을 예상되고 현재 약 75%인 전기차 알루미늄박 매출 비중이 커지면 추가 마진율 상향도 기대한된다고 교보증권에서 분석 기사가 나왔네요..

현재보다 앞으로가 기대되는 회사입니다. ~^^

 

끝으로 맺음말

 

주식 투자는 하루하루 주가 변동성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오직 기업과 동업한다는 마음으로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기업분석은 필수입니다.

또한 기업을 이끄는 오너와 임직원에 대한 능력도 봐야 합니다.

옛날 대기업 1세대들은 힘든 경영 환경을 극복하고 오늘에 한국 경제를 만들었습니다.

처음부터 준비되어서 기업을 이끈 사람들은 없습니다.

사실 도전하고 극복하는 과정에서 회사는 성장하고 국민을 고용하고 세금을 내면서 나라에 이바지하게 됩니다.

이것이 기업에 최고의 복지이며 그것이 기업이 존재하는 이유입니다.

그러기에 어떤 환란이 와도 기업은 살아야 합니다. 그래야 고용도 하고 세금도 낼 수 있습니다.

 

요즘 들어 점점 흙수저가 금수저 되기 힘들다고 하지만 꼭 그렇지 않습니다.

노력하고 극복하겠다고 도전하는 사람만이 금수저가 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모든 것이 힘듭니다.

주식투자도 사자마자 떨어지고 어떨 때는 -30%까지 떨어질 때도 있습니다.

그럴 때 기업분석이 끝난 사람이라면 이것이 외부적인 요인인지 내부적인 요인인지 트렌드가 변한 건지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뚝심 있게 투자를 할 수 있기도 하고 아니면 손절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 여러분은 순간순간 변동성에 의지하면서 투자를 할지 아니면 기업과 동업을 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모든 선택은 여러분이 책임을 져야 하고 그에 따른 보상!! 혹은 손해를 지셔야 합니다.

 

오늘도 꼭 기업과 동업하는 투자자가 되시고

여러분은 일상생활을 열심히 하다 보면 시간이 지나고 나면

투자한 돈이 여러분을 보호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

 



출처: https://stocks-dad.tistory.com/391 [아빠의 주식 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