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노트(주식)
AR/VR용 디스플레이(OLED on Silicon for AR/VR Display)
ngo2002
2021. 7. 1. 08:13
[SID 2021]
■ https://youtu.be/oiVxR7WiMO8
(유튜브 내용)
곽봉춘 책임
Best OLEDoS Team, LG Display
OLEDoS 는 OLED on Silicone 의 줄임말로, 실리콘 웨이퍼 기판 위에 화소와 구동부를 생성하는 반도체 공정, 그 위에 발광 부위인 OLED를 적용하여 만드는 디스플레이 입니다.
이러한 반도체 공정 기술로 OLEDoS는 기존 글래스 기판 기반 대비 매우 얇아지게 되고 더 많은 화소를 탑재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패널들이 수백 ppi 정도의 화소 사이즈를 가지는 것에 비해 ■OLEDoS는 수천 ppi의 화소 사이즈를 가질 수 있어, 동일 면적에 초고해상도를 구현할 수 있게됩니다.
뿐만 아니라 웨이퍼에 구동부가 함께 적용될 수 있어, 보다 더 정밀한 구동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OLEDoS가 적용될 수 있는 분야로 현재 가장 주목받고 있는 부분이 바로 AR/VR 디스플레이 입니다.
기존 VR 기기들은 Glass 형태로 착용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VR 기기의 경우 부피가 커지고 무거운 무게로 착용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OLEDoS는 이러한 단점들을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디스플레이 입니다.
또한 넓은 시야각을 가지는 VR 기기의 경우, 기존의 해상도가 낮은 디스플레이를 사용하게 되면, 눈앞에 배치된 이미지의 화소와 화소 사이의 경계선 때문에 스크린 도어 이팩트가 발생하여 피로감을 유발합니다.하지만 OLEDoS는 높은 해상도를 제공하여 VR 시청시 이러한 피로감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특히 AR 기기들은 실내의 다양한 장소에서의 착용감과 활동성이 보장되어야 하기 때문에, 부피를 작게하고 무게를 가볍게 만드는데 유리한 OLEDoS의 필요성이 더욱 중요해 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LG디스플레이의 OLEDoS는 장수명, 고휘도의 장점을 바탕으로 실외에서도 높은 시인성을 필요로 하는 AR 기기를 위한 최적의 솔루션 입니다.
기존의 패널을 이용한 AR/VR 기기들은 지금까지 게이밍 분야 위주로 활용되어 왔으나,미래에는 일상의 모든 생활을 가상의 공간에서 하게되는 ■메타버스와 같은 새로운 Application의 확장이 일어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고, 시장을 선도하는 업체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궁극적으로는 스마트폰을 대체하는 Hot한 Item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1.이미 LG디스플레이의 AR용 0.42인치 OLEDoS 제품은 Real RGB로 3500ppi 화소 사이즈, 5000니트를 달성하여 2020 SID에서 공개하였고, ■현존 AR 디스플레이 중 세계 최고 수준의 화소 크기 밝기라 할수 있습니다.
2.독자 기술을 적용하여 VR용 1.16인치 OLEDoS 개발 지속해나가겠습니다. 이제품은 3K의 해상도이며, VR용으로는 세계 최고 수준으로 조만간 선보일 예정입니다.
3.향후에는 4K 이상의 고해상도 고휘도의 OLEDoS를 개발하여 세계 최고 수준의 OLEDOS 개발을 목표로 고객들이 최상의 AR/VR 경험을 할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