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준비생엔 비즈니스영어 가르치죠"
고교와 직업현장 결합된 `獨 이원화교육` 주목 中企 정부지원 필요…적성교육 빠를수록 좋아 | |
기사입력 2012.05.29 17:22:06 | 최종수정 2012.05.29 17:45:44 | ![]() ![]() ![]() |
◆ 고졸 성공시대 ④ 독일 직업교육전문가 제언 ◆
독일의 직업교육훈련 연구자 크리스틴 브링스(한국명 김은숙) 박사는 최근 방한해 매일경제와 인터뷰하면서 기업이 필요한 고졸 인재가 양성되면 굳이 대졸을 선호할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브링스 박사는 독일 교육부 산하 국책연구기관인 연방직업교육훈련연구소(BiBB)에서 국가가 인정하는 직업 종류를 연구하고 직업교육과 훈련을 위한 규정과 커리큘럼을 만들어 정책에 반영하고 있다. 경제위기 속에서도 독일 경제와 고용 성장이 견고한 바탕에는 고교와 직업현장이 결합된 `이원화 교육(dual system)`이 한몫했다. 다국적 기업 지멘스가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 샬럿 인근 고등학교들과 협약을 맺고 독일식 이원화 교육 구축에 나설 정도로 독일식 교육이 주목받고 있다. 브링스 박사는 "한국 중소기업의 구인난을 해결하기 위해 임금격차 지원 등 정부 지원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국은 여전히 교육 전반이 대입 위주여서 특성화고 등 직업교육에 대한 사회적 의식 수준이 너무 낮다"며 "자녀의 적성 취향 능력에 맞추어 진로를 선택하고, 학력보다 실력 위주 문화가 구축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일찍부터 진로 적성 탐색 기회를 열어줘야 한다는 얘기다. 중학교 졸업 후 어떤 학교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같은 과목도 배우는 내용이 달라진다. 영어 수업만 봐도 김나지움(인문계고)에서 영어 소설을 감상하거나 사회적 이슈에 대해 글쓰기를 한다면, 이원화 교육에서는 고객 요구를 받아 실제 집행하고 거래 협상도 하는 비즈니스 영어를 익힌다. 직업교육에 대한 기업들 소명의식도 남다르다. 예를 들어 한 고용주가 학생 한 명을 양성했는데 채용을 못할 사정이 생기면 다른 기업에 채용을 알선하는 사례도 흔하다. 산업 전체를 위해 인재를 키운다는 책임의식 때문이다. 한국의 자격증이 부분적인 `기능`에 집중한다면 독일 직업학교 자격증은 전반적인 직업능력을 갖추게 한다. 독일은 국가인증 직업교육 자격증이 350여 종에 달하고 훈련(평생교육) 자격증도 200여 종에 달한다. 독일 직업교육생 대다수가 중소기업에서 현장교육을 받고 해당 기업에 취업한다. 대졸자와 고졸자 간 임금격차가 한국만큼 크지 않은 점도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브링스 박사는 "독일 정부는 빠른 기술 변화에 대응하고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직업교육 커리큘럼을 개선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 [이한나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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